표제지
목차
Abstract 10
I. 서론 13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1) 자기 주도 학습 16
2) 학습 자원 16
4.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자기주도학습 18
1) 학습의 원리 18
2) 자기 주도 학습 19
2. 교육 공학 31
1) 수학 교수-학습 도구로써의 Technology 31
2) Microsoft Mathematics 41
3. 삼각함수 48
1) 삼각함수의 역사 48
2) 삼각함수의 교과과정(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교수학습개발센터→교과 교육(수학)) 49
3) 삼각함수의 선행연구의 고찰 51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56
1. 연구 방법 56
2. 연구 대상 57
3. 자료 수집 및 연구 절차 58
4. 학습 과제 60
5. 자료 분석 60
IV. 결과 분석 63
1. 학습 자원 인식 과정 63
2. Microsoft Mathematics의 활용 69
3. 삼각함수 응용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 특성 92
4. 자기 학습력이 있는 학습자의 태도 102
V. 결론 및 제언 107
1. 결론 107
2. 제언 111
참고문헌 114
부록 5
부록 1. 학습과제 121
부록 2. Guglielmino의 자기 주도 학습 준비도 검사 123
〈표 II-1〉 자기 주도 학습 특성 8 유형 23
〈표 III-1〉 연구 절차 59
〈그림 II-1〉 Microsoft의 다운로드 센터에서 Mathematics 검색 43
〈그림 II-2〉 Microsoft의 다운로드 센터에서 Mathematics 다운로드 44
〈그림 II-3〉 Mathematics의 작동 후 첫 화면 45
〈그림 III-1〉 학습과제2에서 시간의 흐름대로 의미 있는 점 찾는 분석 61
〈그림 III-2〉 Guglielmino의 자기 주도 학습 특성 중심으로 분석 61
〈그림 IV-1〉 y=3χ, y=-4χ의 그래프 65
〈그림 IV-2〉 y=tan-¹χ 그래프 66
〈그림 IV-3〉 y=tanχ(육십분법) 69
〈그림 IV-4〉 y=tanχ(호도법) 69
〈그림 IV-5〉 π/2 값 찾는 과정(이미지참조) 72
〈그림 IV-6〉 y=sinχ과 y=cosχ 73
〈그림 IV-7〉 y=cosχ와 y=sin (χ+π/2)의 그래프(이미지참조) 74
〈그림 IV-8〉 삼각형 안에서 삼각비 74
〈그림 IV-9〉 y=cosχ/χ 그래프(이미지참조) 77
〈그림 IV-10〉 y=sinχ/χ 그래프(이미지참조) 78
〈그림 IV-11〉 y=tanχ/χ 그래프(전체와 0근처)(이미지참조) 78
〈그림 IV-12〉 학습과제 5에서 그래프의 식을 구하는 과제 79
〈그림 IV-13〉 y=χ(sinχ)의 그래프 79
〈그림 IV-14〉 y=χ²sinχ의 그래프 80
〈그림 IV-15〉 y=2χ sinχ 그래프 80
〈그림 IV-16〉 y=(sinχ)² 그래프 80
〈그림 IV-17〉 y=sin(χ²) 그래프 81
〈그림 IV-18〉 y=χsin 1/χ 그래프(전체)(이미지참조) 81
〈그림 IV-19〉 y=χsin 1/χ 그래프(좌표확인)(이미지참조) 81
〈그림 IV-20〉 y=χ²sinχ² 그래프 82
〈그림 IV-21〉 y=sinχ+cosχ 좌표 찾기 84
〈그림 IV-22〉 y=sinχ+cosχ 그래프 추측 84
〈그림 IV-23〉 y=sinχ+cosχ와 y=√2 cos(χ-π/4)의 그래프(이미지참조) 85
〈그림 IV-24〉 sinχ와 -cosχ 스케치 86
〈그림 IV-25〉 y=sinχ-cosχ그래프추측 86
〈그림 IV-26〉 y=sinχ-cosχ와 y=√2sin(χ-π/4)의 그래프(이미지참조) 87
〈그림 IV-27〉 y=sin (χ-π/2)+cos (χ-π/2)와 y=sinχ-cosχ의 그래프(이미지참조) 88
〈그림 IV-28〉 y=sin (χ-π/2)+cos (χ-π/2)와 y=sinχ-cosχ의 그래프(이미지참조) 88
〈그림 IV-29〉 y=sinχ+cosχ와 y=sinχ-cosχ의 그래프 91
〈그림 IV-30〉 뱃노래의 악보에서 함수식 찾는 과정 93
〈그림 IV-31〉 y=sin3χ와 y=cos3(χ-π/2)의 그래프(이미지참조) 95
〈그림 IV-32〉 y=sin3χ와 y=cos3(χ-π/6)의 그래프(이미지참조) 96
〈그림 IV-33〉 도플러 효과 97
〈그림 IV-34〉 도플러 효과 98
〈그림 IV-35〉 y=χ+sinχ의 그래프 추측 중 99
〈그림 IV-36〉 y=χ+sinχ의 그래프 스케치 100
〈그림 IV-37〉 y=χ+sinχ, y=χ+1, y=χ-1 그래프 100
〈그림 IV-38〉 y=χ(sinχ) 스케치 101
〈그림 IV-39〉 y=χ, y=χ(sinχ), y=-χ의 그래프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