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6
I. 서론 8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0
1) 블록타임 10
2) 전통적인 강의식수업 11
4. 연구의 제한 및 한계 11
II. 이론적 배경 12
1. 토론수업 12
1) 토론수업의 개념 12
2) 토론의 유형 12
2. 블록타임제의 의미 13
3.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15
1)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의 의미 15
2)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의 가치 16
3)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에서의 토론 24
4)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의 평가 기준 26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34
1. 연구 방법 34
2. 연구 대상 36
3. 연구 절차 36
4. 검사 도구 38
1) 사전 검사 38
2) 사후 검사 40
3) 사후 검사 문항 개발 40
5. 자료 분석 42
IV. 연구 결과 44
1. 사전 검사 결과 44
1) 수학 교과 성적 44
2) 수학에 대한 학습태도 검사 44
3) 수학적 성향 검사 45
4)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검사 46
2. 사후 검사 결과 48
1) 수학 교과 성적 48
2)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검사 48
V. 결론 및 제언 51
1. 결론 51
1) 듣기 영역 51
2) 말하기 영역 52
3) 읽기 영역 52
4) 쓰기 영역 53
2. 제언 53
참고문헌 55
부록 58
[부록1] 수학에 대한 학습태도 검사지 58
[부록2] 수학적 성향 검사지 61
[부록3] 사전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평가 검사 문항 63
[부록4] 사후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평가 검사 문항 및 평가 기준표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