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7
1. 배려심 17
가. 배려심의 정의 17
나. 배려심과 조망수용능력 21
다. 배려심과 공감 22
라. 자연적 배려와 윤리적 배려 24
2. 대인관계 26
가. 대인관계의 개념 26
나. 중학생의 발달특성과 대인관계 28
3. 학교폭력 30
가. 학교폭력의 개념 30
나. 학교폭력의 발생요인 31
다. 폭력허용도 33
4. 선행연구 37
가. 청소년의 배려심 37
나. 배려심과 관련변인 38
다. 기타 도덕·인성프로그램 연구 38
III. 연구방법 40
1. 연구대상 40
2. 측정도구 40
가. 배려심 검사 40
나. 대인관계 검사 41
다. 학교폭력 허용도 검사 42
3. 분석방법 43
IV. 연구결과 44
1. 배려심·대인관계 능력·학교폭력 허용도의 기술통계 44
2. 성별에 따른 배려심·대인관계 능력·학교폭력 허용도 차이 45
3. 배려심·대인관계 능력·학교폭력 허용도 간의 상관관계 47
4. 대인관계 능력과 학교폭력 허용도에 대한 배려심의 영향 49
V. 결론 51
1. 결론 51
2. 제언 52
참고문헌 54
부록 59
〈표 1〉 배려심 문항 및 신뢰도 계수 41
〈표 2〉 대인관계 능력 문항 및 신뢰도 계수 42
〈표 3〉 학교폭력 허용도 문항 및 신뢰도 계수 42
〈표 4〉 배려심, 대인관계 능력, 학교폭력 허용도의 평균 및 표준편차 44
〈표 5〉 성별에 따른 배려심의 차이검정 45
〈표 6〉 성별에 따른 대인관계 능력의 차이검정 46
〈표 7〉 성별에 따른 학교폭력 허용도의 차이검정 47
〈표 8〉 배려심, 대인관계 능력, 학교폭력 허용도 간의 상관분석 결과 48
〈표 9〉 배려심이 대인관계 능력에 미치는 영향 단순회귀분석 49
〈표 10〉 배려심이 학교폭력 허용도에 미치는 영향 단순회귀분석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