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초등 영어교육 11
2. 영어 체험교실을 활용한 영어교육 13
3. 선행연구 분석 17
1) 영어체험교실의 프로그램 분석 17
2) 초등학교 내 영어 체험교실 운영 사례 18
III. 연구 방법 20
1. 교사 설문조사 도구 20
2. 교사 수업 관찰 조사 20
1) 장성 A 초등학교 20
2) 장성 B초등학교 21
3) 장성 C초등학교 22
4) 장성 D초등학교 23
5) A-D학교의 수업 관찰 공통점 23
6) A-D학교의 수업 관찰 차이점 24
7) 체험 공간 활용 및 절차 25
IV. 연구결과 분석 및 논의 37
1. 교사 설문 분석 37
1.1. 영어 체험교실 구축 현황 37
1.2. 영어 체험교실의 운영 39
1.3. 영어 체험교실 활용 효과 44
1.4. 문제점 및 개선점 49
2. 실태조사 결과분석의 시사점 52
1) 영어 체험교실을 활용한 수업의 장점 52
2) 영어 체험교실을 활용한 수업의 단점 53
3) 실태조사를 통한 효율적 활용방안 55
VI. 결론 및 제언 57
1. 결론 57
2. 제언 58
Abstract 61
참고문헌 63
부록 65
〈표1〉 교재구성 27
〈표2〉 교재구성 29
〈표3〉 교재구성 30
〈표4〉 교재구성 32
〈표5〉 교재구성 34
〈표6〉 교재구성 35
〈표7〉 교실 규모 37
〈표8〉 활용 사례 (복수 응답) 38
〈표9〉 영어 학습 관련 기자재 (복수 응답) 39
〈표10〉 영어 체험교실 프로그램 (복수 응답) 40
〈표11〉 영어 체험교실 관리 (복수 응답) 41
〈표12〉 원어민 수업참여 41
〈표13〉 원어민 교사의 필요성 42
〈표14〉 1일평균 체험교실 이용 학생 수 42
〈표15〉 영어체험 학습관련 교내행사 43
〈표16〉 영어 체험교실 내 학생들의 영어 사용 통제 정도 (복수 응답) 43
〈표17〉 모둠 형성 시 학생 구성 조건 44
〈표18〉 영어 체험교실의 필요성 45
〈표19〉 영어 체험교실의 효율적 운영 정도 45
〈표20〉 영어 체험교실이 영어과 교수학습 개선의 도움 정도 46
〈표21〉 학생들의 영어에 대한 자신감 형성의 기여도 46
〈표22〉 영어 체험교실 활용이 외국 문화 이해정도 47
〈표23〉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 신장 도움 47
〈표24〉 언어 능력 중 가장 향상되는 영역 (복수 응답) 48
〈표25〉 영어 체험교실을 통한 가장 큰 효과 (복수 응답) 48
〈표26〉 운영의 가장 큰 문제점 49
〈표27〉 운영에 있어 개선되어야 하는 공간 50
〈표28〉 담당교사의 연수 필요성 50
〈표29〉 담당 교사 연수내용으로 가장 필요한 부분 (복수 응답) 51
〈그림 1〉 C초등학교 영어 체험교실 체험 공간 25
〈그림 2〉 Airport 26
〈그림 3〉 Restaurant 28
〈그림 4〉 Gift shop 30
〈그림 5〉 Pharmacy 32
〈그림 6〉 Grocery store 33
〈그림 7〉 Street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