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학교폭력의 이해 14
1) 학교폭력의 정의 14
2) 학교폭력의 현황 및 실태 15
3) 학교폭력의 특징 18
4) 학교폭력의 유형 21
5) 학교폭력 발생의 요인 24
6) 학교폭력의 영향 30
2.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 방안 32
1)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 및 대응 수준 33
2) 학교폭력에 대한 잘못된 대처법 33
3) 학교폭력 예방 방법 34
4) 학교폭력에 대한 바람직한 대처 방안 36
3. 학교폭력 관련 법규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40
1) 학교폭력 관련 위원회 40
2) 교원의 의무 40
3) 학교폭력 예방교육 41
4) 전담기구 구성 및 운영 41
5) 피해학생에 대한 보호 조치 42
6)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42
7) 재심 42
8) 분쟁조정 43
4. 선행연구 분석 43
III. 연구방법 50
1. 연구대상 50
2. 조사도구 51
3. 자료 수집 52
4. 자료처리 방법 52
IV. 연구결과 53
1. 연구결과 53
1) 학교폭력 심각성에 대한 인식 53
2) 학교폭력의 유형 54
3) 학교폭력의 원인 55
4) 학교폭력의 발생 장소 56
5)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원인 57
6)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원인 58
7)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태도 59
8) 학교폭력 피해학생 행동 60
9) 학교폭력의 예방 및 근절되지 않은 이유 61
10)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을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기관 62
11)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을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기관 63
12) 학교폭력에 관한 예방프로그램 교육의 필요성 64
13) 학교폭력에 관한 예방프로그램 연수 참여 여부 65
14) 학교폭력의 문제행동 방지 활동 방법 66
15) 학교 내 폭력예방 및 근절 조치 방법 67
16) 학교 밖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조치방법 68
17) 학교폭력 발생 시 학교나 선생님의 대처 정도 69
18) 학교폭력 상황 문제 해결 방법 70
19) 학교폭력 가해 학생에 대한 처벌 방법 71
20) 학교폭력 피해 학생에 대한 보호방법 72
2. 논의 및 시사점 73
V. 결론 82
1. 결론 82
2. 제언 84
참고문헌 88
부록 92
〈부록 1〉 학교폭력에 관한 교사 설문조사 92
〈부록 2〉 학교폭력에 관한 학부모 설문조사 100
〈표 1〉 교사·학부모의 일반적 특성 50
〈표 2〉 설문 구성 내용 51
〈표 3〉 학교폭력 심각성에 대한 인식 53
〈표 4〉 학교폭력의 유형 54
〈표 5〉 학교폭력의 원인 55
〈표 6〉 학교폭력의 발생 장소 56
〈표 7〉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원인 57
〈표 8〉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원인 58
〈표 9〉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태도 59
〈표 10〉 학교폭력 피해학생 행동 60
〈표 11〉 학교폭력의 예방 및 근절되지 않은 이유 61
〈표 12〉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을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기관 62
〈표 13〉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을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하는 기관 63
〈표 14〉 학교폭력에 관한 예방프로그램 교육의 필요성 64
〈표 15〉 학교폭력에 관한 예방프로그램 연수 참여 여부 65
〈표 16〉 학교폭력의 문제행동 방지 활동 방법 66
〈표 17〉 학교 내 폭력예방 및 근절 조치 방법 67
〈표 18〉 학교 밖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조치방법 68
〈표 19〉 학교폭력 발생 시 학교나 선생님의 대처 정도 69
〈표 20〉 학교폭력 상황 문제 해결 방법 70
〈표 21〉 학교폭력 가해 학생에 대한 처벌 방법 71
〈표 22〉 학교폭력 피해 학생에 대한 보호방법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