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 목적 12
3. 연구 문제 12
4.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자기관리의 개념 13
1) 정의 13
2) 자기관리의 적용분야 15
3) 자기관리의 모델 16
4) 운동상황의 자기관리 16
2. 성취목표성향 19
1) 정의 19
2) 성취목표성향 이론 20
3) 선행 연구 22
3. 운동 만족 25
1) 정의 25
2) 운동만족의 선행연구 26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조사도구 30
1) 자기관리 30
2) 성취목표성향 32
3) 운동만족 33
3. 조사절차 34
4. 자료처리 34
IV. 연구 결과 35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자기관리, 성취목표성향 및 운동만족 35
1) 학년에 따른 자기관리의 차이 35
2) 학년에 따른 성취목표성향의 차이 37
3) 학년에 따른 운동만족의 차이 38
4) 운동경력에 따른 자기관리의 차이 40
5) 운동경력에 따른 성취목표성향의 차이 42
6) 운동경력에 따른 운동만족도의 차이 43
7) 포지션에 따른 자기관리의 차이 45
8) 포지션에 따른 성취목표성향의 차이 47
9) 포지션에 따른 운동만족의 차이 49
10) 자기관리, 성취목표성향 및 운동만족 상관관계 분석 51
2. 자기관리가 성취목표성향에 미치는 영향 52
1) 자기관리가 과제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52
2) 자기관리가 자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53
3. 자기관리가 운동만족에 미치는 영향 54
1) 자기관리가 환경만족에 미치는 영향 54
2) 자기관리가 운동만족에 미치는 영향 55
3) 자기관리가 사회승인에 미치는 영향 56
V. 논의 57
VI. 결론 63
참고문헌 64
설문지 73
표 1. 과제성향과 자아성향의 심리 행동적 차이 21
표 2. ASQ의 하위요인과 정의 27
표 3. 일반적 특성 29
표 4. 설문지의 주요 구성 지표 30
표 5. 자기관리 탐색적 요인분석 31
표 6. 성취목표성향 탐색적 요인분석 32
표 7. 운동만족 탐색적 요인분석 33
표 8. 학년에 따른 자기관리의 평균 및 표준편차 35
표 9. 운동경력의 자기관리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36
표 10. 학년에 따른 성취목표성향의 평균 및 표준편차 37
표 11. 학년에 따른 성취목표성향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37
표 12. 학년에 따른 운동만족의 평균 및 표준편차 38
표 13. 학년의 운동만족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39
표 14. 운동경력에 따른 자기관리의 평균 및 표준편차 40
표 15. 운동경력의 자기관리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41
표 16. 운동경력에 따른 성취목표성향의 평균 및 표준편차 42
표 17. 운동경력에 따른 성취목표성향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42
표 18. 운동경력에 따른 운동만족의 평균 및 표준편차 43
표 19. 운동경력의 운동만족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44
표 20. 포지션에 따른 자기관리의 평균 및 표준편차 45
표 21. 포지션의 자기관리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46
표 22. 포지션에 따른 성취목표성향의 평균 및 표준편차 47
표 23. 포지션에 따른 성취목표성향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48
표 24. 포지션에 따른 운동만족의 평균 및 표준편차 49
표 25. 포지션의 운동만족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50
표 26. 자기관리, 성취목표성향과 운동만족과의 상관관계 분석 51
표 27. 자기관리가 과제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52
표 28. 자기관리가 자아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53
표 29. 자기관리가 환경만족에 미치는 영향 54
표 30. 자기관리가 운동만족에 미치는 영향 55
표 31. 자기관리가 사회승인에 미치는 영향 56
그림 1. 운동선수 자기관리 개념 모형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