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4
1. 평가의 이론적 기초 14
1) 교육 평가의 뜻 14
2) 수학 평가의 목적 14
3) 평가의 절차 16
2. NCTM의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 20
1) 공학의 원리 20
2) 평가의 원리 22
3.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24
1) 수학 교육 과정과 공학적 도구 24
4. 우리나라의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미국의 SAT 27
1) 우리나라의 대학수학능력시험 27
2) 미국의 SAT 29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3
1. 연구 방법 33
2. 연구 대상 33
3. 조사 도구 34
4. 자료 수집 방법 35
5. 자료 분석 35
IV. 설문 결과 분석 36
1. 일반 사항 36
2. 학생 평가 실시 현황 37
(1) 수학과 평가의 목표 37
(2) 현재 실행하고 있는 수행평가 유형 38
(3) 정기평가에서 서술형 문제의 채점방법 38
(4) 문항 작성 방법 및 고려사항 39
(5) 평가 결과의 활용 정도 41
(6) 수학 교과 학생 평가의 문제점 42
(7) 수학 교과 학생 평가의 개선 방안 43
3. 공학을 활용한 수업과 평가 44
(1) '공학적 도구'에 대한 교사의 친숙도 및 활용도 44
(2) '공학적 도구'를 수업에 활용한 경험 46
(3) '공학적 도구'를 수업에 활용할 가치 인식 47
(4) '공학적 도구'를 평가에 활용할 경험 52
(5) '공학적 도구'를 평가에 활용할 가치 인식 52
(6) SAT 문항과 대학능력시험 문항 비교 53
4. 평가영역 연수 실태 및 개선 방안 55
(1) 평가영역 연수의 경험 및 효용성 55
(2) 평가영역 연수의 개선 방안 56
V. 결론 및 제언 59
1. 결론 59
2. 제언 62
참고문헌 64
부록 67
〈표II-1〉 교육과정의 비교 26
〈표II-2〉 수리영역의 행동영역 29
〈표II-3〉 SAT 수학시험의 구성 30
〈표II-4〉 SAT ReasoIIiIIg Test의 수학 내용 영역 31
〈표II-5〉 SAT Subject Test의 수학 내용영역 및 문항비율 32
〈표III-1〉 재직 학교 33
〈표III-2〉 설문지 구성 내용 34
〈표IV-1〉 조사 대상자의 구성 36
〈표IV-2〉 수학과 평가의 목표 중 우선이라고 생각하는 것 37
〈표IV-3〉 현재 실행하고 있는 수행평가 유형 38
〈표IV-4〉 정기평가에서 서술형 문제의 채점방법 38
〈표IV-5〉 문항 제작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인 39
〈표IV-6〉 타당도와 신뢰도를 선택한 이유 40
〈표IV-7〉 난이도와 변별도를 선택한 이유 40
〈표IV-8〉 평가 결과의 활용 중 가장 우선순위로 생각하는 사항 41
〈표IV-9〉 수학 교과에서의 학생평가의 문제점 42
〈표IV-10〉 수학 교과 학생 평가의 개선 방안 43
〈표IV-11〉 수학교사에게 비교적 친숙한 공학도구 44
〈표IV-12〉 수학교사에게 인지도가 낮은 공학도구 45
〈표IV-13〉 '공학적 도구'를 접한 곳 46
〈표IV-14〉 '공학적 도구'를 수업에 활용한 경험 여부 46
〈표IV-15〉 '공학적 도구'를 활용했을 때 장점 47
〈표IV-16〉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업의 형태 48
〈표IV-17〉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업의 어려움 50
〈표IV-18〉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업이 불가능한 이유 51
〈표IV-19〉 '공학적 도구'를 평가에 활용한 경험 여부 52
〈표IV-20〉 '공학적 도구'를 평가에 활용한 가치 인식 52
〈표IV-21〉 평가 연수 경험 55
〈표IV-22〉 평가 연수 경험의 효용성 56
〈표IV-23〉 연수 중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 56
〈표IV-24〉 받고 싶은 평가 연수의 종류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