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어는 중국어의 독특한 문장 성분으로 중국어 어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확한 중국어 표현을 위하여 반드시 숙지하여야 할 문장 성분이다. 그러므로 보어는 한국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에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본 논문은 고등학교 중국어I 교과서를 통하여 고등학생들이 학습하는 보어 표현들을 연구하고자 한다.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의 검정을 받아 2012년에 출판된 고등학교 중국어I 교과서 9종을 분석하여 출현한 보어의 종류와 빈도수 그리고 그 표현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아울러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별 보어 지도 방법과 그 효율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제 1 장 서론에서는 연구목적과 연구방법과 범위를 설명한다.
제 2 장 현대 중국어 보어의 개관 한다. 결과보어, 정도보어, 방향보어, 가능보어, 수량보어의 특징 및 각 보어들 간의 관계를 명확하게 하여, 보어와 그 기능에 대한 전면적 이해를 도모하였다.
제 3 장에서 중국어I 9종 교과서별로 나타난 보어 문장 수와 비율 조사를 통해 보어 출현 현황을 분석하였다.
제 4 장에서는 9종 중국어 교과서에 출현한 5종 보어를 중심으로 그 분포를 살피고 출현 빈도수가 높은 보어와 그 표현을 고찰하였다.
제 5 장에서는 제3장과 4장에서 연구한 자료를 바탕으로 중국어I 9종 교과서 보어를 종합적으로 고찰하였다. 그리고 설명형, 도식형으로 분류하여 교학 방법과 그 효율성을 논하였다.
결론에서는 본 연구를 정리하고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을 바탕으로 향후 중국어 교과서 편찬 시 보어 문법에 대한 효과적인 지도 방법 모색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