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목적 13
3. 연구 문제 및 연구 모형 14
4. 용어의 정의 15
1) 이해중심 수업모형 15
2) 기능중심 수업모형 16
3) 배구 기능 16
4) 흥미도 16
5) 수업 태도 16
6) 만족도 17
5.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체육수업모형 18
1) 이해중심 수업모형 18
2) 기능중심 수업모형 22
2. 흥미도 25
3. 수업태도 26
1) 태도의 개념 26
2) 체육수업태도 27
4. 만족도 28
1) 만족도의 개념 28
2) 체육수업 만족도 29
III. 연구 방법 32
1. 연구 대상 32
2. 연구 기간 33
3. 조사도구 34
1) 기능 검사 34
2) 설문지구성 35
3) 설문지의 타당도 37
4) 신뢰도분석 40
4. 자료처리방법 41
IV. 연구 결과 42
1. 수업모형에 따른 배구기능 분석결과 42
1) 이해중심 수업모형 42
2) 기능중심 수업모형 43
3) 수업모형에 따른 집단 간 배구기능 비교분석 45
2. 수업모형에 따른 흥미도 분석 결과 46
1) 이해중심 수업모형 46
2) 기능중심 수업모형 47
3) 수업모형에 따른 집단 간 흥미도 비교분석 48
3. 수업모형에 따른 수업태도 분석 결과 49
1) 이해중심 수업모형 49
2) 기능중심 수업모형 50
3) 수업모형에 따른 집단 간 수업태도 비교분석 51
4. 수업모형에 따른 만족도 분석 결과 52
1) 이해중심 수업모형 52
2) 기능중심 수업모형 53
3) 수업모형에 따른 집단 간 만족도 비교분석 54
V. 논의 55
1. 수업모형에 따른 배구 기능 55
2. 수업모형에 따른 흥미도 56
3. 수업모형에 따른 수업태도 57
4. 수업모형에 따른 만족도 58
VI. 결론 60
참고문헌 62
부록 68
표 1. Bunker, Thrope와 Almond의 게임 분류 21
표 2. 게임의 유형별 재분류 22
표 3. 인구통계학적 특성 32
표 4. 설문지 구성지표 36
표 5. 흥미도의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37
표 6. 수업태도의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38
표 7. 만족도의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39
표 8. 신뢰도 분석결과 40
표 9. 이해중심 수업모형에 따른 배구기능의 사전-사후 평균비교 42
표 10. 이해중심 수업모형에 따른 배구기능의 사전-사후 차이분석 43
표 11. 기능중심 수업모형에 따른 배구기능의 사전-사후 평균비교 43
표 12. 기능중심 수업모형에 따른 배구기능의 사전-사후 차이분석 44
표 13. 수업모형에 따른 집단 간 배구기능의 비교분석 45
표 14. 이해중심 수업모형에 따른 흥미도의 사전-사후 차이분석 46
표 15. 기능중심 수업모형에 따른 흥미도의 사전-사후 차이분석 47
표 16. 수업모형에 따른 집단 간 흥미도의 비교분석 48
표 17. 이해중심 수업모형에 따른 수업태도의 사전-사후 차이분석 49
표 18. 기능중심 수업모형에 따른 수업태도의 사전-사후 차이분석 50
표 19. 수업모형에 따른 집단 간 수업태도의 비교분석 51
표 20. 이해중심 수업모형에 따른 만족도의 사전-사후 차이분석 52
표 21. 기능중심 수업모형에 따른 만족도의 사전-사후 차이분석 53
표 22. 수업모형에 따른 집단 간 만족도의 비교분석 54
그림 1. 연구 모형 15
그림 2. 이해중심 수업모형 20
그림 3. 기능중심 수업모형 23
그림 4. 연구기간 33
그림 5. Pass 기능 테스트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