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5
I. 서론 7
I-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I-2. 연구 문제 8
I-3. 연구의 제한점 8
II. 이론적 배경 9
II-1. 2009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연구 9
II-2. STEAM교육 연구 11
1. STEAM교육이란? 11
2. 우리나라 STEAM교육의 방향 12
3. STEAM교육의 유형 13
4. STEAM 교육 학습 준거 15
II-3. 박람회 연구 17
1. 세계박람회의 역사와 현대적 의의 17
2. 여수세계박람회 내용 19
II-4. 선행연구 고찰 21
1.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21
2. 2009개정 과학과 교육과정과 STEAM교육 연계성에 대한 연구 21
III. 연구 방법 23
III-1. 연구 대상 23
1. 박람회장 선정기준 23
2. 박람회장 전시관의 평가기준 23
III-2. 연구 기간 24
III-3. 연구 절차 24
1. 중학교 과학영역 교육과정 내용 연구 25
2. 박람회 전시관의 분석을 위한 자료 수집 25
3. 전시관 평가기준의 개발 25
III-4. 통계처리 27
IV. 연구 결과 28
IV-1. 중학교 과학영역 교육과정 비교 분석 28
IV-2. 2009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과 실과(기술·가정)의 연계(STEAM교육과 관련) 31
1. 과학과목의 '일과 에너지 전환' 단원과 기술·가정 과목의 '기술과 발명' 단원의관련 내용 연계 31
2. 과학 '일과 에너지 전환' 단원과 기술·가정 '에너지와 수송 기술' 단원의 관련내용 연계 32
IV-3. 박람회장내 전시장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 33
IV-4. 교육과정이 반영된 전시물의 연계 내용 및 평가 37
1-1. 주제관 37
1-2. 주제관 38
1-3. 주제관 39
1-4. 주제관 40
2-1. 해양산업기술관 41
2-2. 해양산업기술관 42
2-3. 해양산업기술관 43
2-4. 해양산업기술관 44
3. 해양생물관 45
4-1. 기후환경관 46
4-2. 기후환경관 47
5-1. 해양문명 도시관 48
5-2. 해양문명 도시관 49
6. 해운항만관 50
7-1. 해양베스트관 51
7-2. 해양베스트관 52
7-3. 해양베스트관 53
7-4. 해양베스트관 54
7-5. 해양베스트관 55
7-6. 해양베스트관 56
7-7. 해양베스트관 57
8-1. 아쿠아리움 58
8-2. 아쿠아리움 59
8-3. 아쿠아리움 60
9. 빅오쇼 61
10. 에너지파크 62
11. 원양어업/연안어업 63
12. 대우조선해양로봇 64
V. 결론 및 제언 65
V-1. 결론 65
V-2. 제언 68
VI. 참고문헌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