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가정의 심리적 환경 14
1) 가정환경 14
2) 가정환경의 구조 16
3) 가정환경의 심리적 환경 17
2. 공격성 18
1) 공격성의 개념 18
2) 공격성의 원인에 관한 이론들 20
3. 학습된 무기력 22
1) 학습된 무기력의 개념 22
2) 학습된 무기력 이론 24
4. 선행연구 고찰 25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측정 도구 29
1) 가정의 심리적환경 29
2) 공격성 척도 32
3) 학습된 무기력 검사 33
3. 자료처리 35
IV. 자료 분석 결과 36
V. 논의 및 결론 47
1. 해석 및 논의 47
2. 결론 및 제언 51
참고문헌 53
부록 60
〈부록 1〉 가정의 심리적 환경 검사 62
〈부록 2〉 공격성 척도 검사 70
〈부록 3〉 학습된 무기력 검사 71
〈표 1〉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28
〈표 2〉 가정의 심리적환경 척도의 하위요인별 특성과 신뢰도 계수 31
〈표 3〉 공격성 척도의 하위영역과 신뢰도 계수 32
〈표 4〉 학습된 무기력 척도의 구성내용 및 신뢰도 계수 34
〈표 5〉 고등학생이 지각한 가정의 심리적 환경의 평균과 표준편차 36
〈표 6〉 공격성 척도 37
〈표 7〉 학습된 무기력 척도 37
〈표 8〉 성별에 따른 가정의 심리적 환경 t-검정 38
〈표 9〉 성적에 따른 가정의 심리적 환경 t-검정 39
〈표 10〉 가족관계에 따른 가정의 심리적 환경 t-검정 40
〈표 11〉 경제적 지원여부와 가정의 심리적 환경 t-검정 41
〈표 12〉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공격성과의 상관관계 42
〈표 13〉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학습된 무기력의 상관관계 44
〈표 14〉 공격성과 학습된 무기력의 상관관계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