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역사 발생적 원리 14
2. 수학교육과 수학사 18
1) 수학사 활용방법과 도입내용의 분석틀 18
2) 수학사의 필요성과 도입내용 분석틀 28
3) 수학사 구성 방법과 도입 시기 분석틀 39
4) 과학 교과서의 과학사 자료 분석틀 42
III. 연구방법 및 절차 45
1. 분석 대상 45
2. 연구 방법 46
3. 연구절차 46
4. 연구 과제 47
IV. 연구결과 48
1.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사 활용방법 49
1) 〈I〉 수와 연산의 수학사 활용 분석 50
2) 〈II〉 문자와 식의 수학사 활용 분석 56
3) 〈III〉 기하의 수학사 활용 분석 63
4) 〈IV〉 함수의 수학사 활용 분석 68
5) 〈V〉 확률 통계의 수학사 활용 분석 75
2. 활용방법에 따른 수학사 분석 80
1)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도입내용에 따른 분석 80
2)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도입목적에 따른 분석 81
3)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도입 시기에 따른 분석 82
V. 결론 및 제언 84
참고문헌 88
부록 91
[부록 I-1] 교과서별 단원분류 91
[부록 II-1] 도입 시기의 수행평가, 심화과정 항목의 교과서별 용어의 구분 91
[부록 III-1] 교육과정영역 내용 정리 92
[표 II-1] 수학자 소개 형의 예시 24
[표 II-2] 수학개념의 발견 및 고안 형 25
[표 II-3] 수학개념의 선형적 발전형의 예시 26
[표 II-4] 에피소드, 일화 소개 형의 예시 26
[표 II-5] 실생활 적용 형의 예시 27
[표 II-6] 수학의 본성학습 형의 예시 36
[표 II-7] 수학의 개념, 방법 학습 형의 예시 37
[표 II-8] 수학의 흥미유발 형의 예시 38
[표 II-9] 참고자료 제시형의 예시 39
[표 II-10] 과학사 자료의 3차원 분석틀의 차원, 하위 영역 및 설명 43
[표 II-11] 과학사 도입 분석틀의 축, 기준, 요소 44
[표 III-1] 분석대상 교과서 45
[표 III-2] 연구절차 46
[표 IV-1] 18종 교과서의 활용방법에 따른 수학사 자료 수 49
[표 IV-2] 수와 연산의 교과서별 수학사 자료 수 50
[표 IV-3] 수와 연산의 도입내용에 따른 자료 수 50
[표 IV-4] 수와 연산의 도입목적에 따른 자료 수 51
[표 IV-5] 수와 연산의 도입 시기에 따른 자료 수 51
[표 IV-6] 수와 연산의 수학사 도입유형 52
[표 IV-7] 수와 연산의 수학사적 내용에 따른 활용방법 비교 54
[표 IV-8] 문자와 식의 교과서별 수학사 자료 수 56
[표 IV-9] 문자와 식의 도입내용에 따른 자료 수 57
[표 IV-10] 문자와 식의 도입목적에 따른 자료 수 57
[표 IV-11] 문자와 식의 도입 시기에 따른 자료 수 58
[표 IV-12] 문자와 식의 수학사 도입유형 58
[표 IV-13] 문자와 식의 수학사적 내용에 따른 활용방법 비교 60
[표 IV-14] 기하의 교과서별 수학사 자료 수 63
[표 IV-15] 기하의 도입내용에 따른 자료 수 64
[표 IV-16] 기하의 도입목적에 따른 자료 수 64
[표 IV-17] 기하의 도입 시기에 따른 자료 수 65
[표 IV-18] 기하의 수학사 도입유형 65
[표 IV-19] 기하의 수학사적 내용에 따른 활용방법 비교 67
[표 IV-20] 함수의 교과서별 수학사 자료 수 68
[표 IV-21] 함수의 도입내용에 따른 자료 수 69
[표 IV-22] 함수의 도입목적에 따른 자료 수 69
[표 IV-23] 함수의 도입 시기에 따른 자료 수 70
[표 IV-24] 함수의 수학사 도입유형 71
[표 IV-25] 함수의 수학사적 내용에 따른 활용방법 비교 72
[표 IV-26] 확률 통계의 교과서별 수학사 자료 수 75
[표 IV-27] 확률 통계의 도입내용에 따른 자료 수 76
[표 IV-28] 확률 통계의 도입목적에 따른 자료 수 76
[표 IV-29] 확률 통계의 도입 시기에 따른 자료 수 77
[표 IV-30] 확률 통계의 수학사 도입유형 77
[표 IV-31] 확률 통계의 수학사적 내용에 따른 활용방법 비교 79
[표 IV-32] 수학교과서의 도입내용 분석 80
[표 IV-33] 수학교과서의 도입목적 분석 81
[표 IV-34] 수학교과서의 도입 시기 분석 83
[그림 IV-1] 18종 교과서의 수학사 활용 자료의 수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