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6
초록 8
I. 서론 10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2
3. 제한점 및 한계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서술형 평가 13
1) 서술형 평가문항을 작성하는 일반적인 절차 15
2) 서술형 평가문항을 제작시 유의해야할 점 16
3) 서술형 평가문항의 채점시 유의점 17
2. 수학적 사고 19
(가) 귀납적인 사고 20
(나) 연역적인 사고 21
(다) 유추적인 사고 21
(라) 통합적인 사고 21
(마) 추상화의 사고 21
(바) 일반화의 사고 21
(사) 기호화의 사고 22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2
1. 조사방법 22
2. 연구대상자 선정 23
IV. 결과 분석 23
1. 수학과 서술형 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생 인식 조사결과 23
1) 수학과 서술형 평가의 필요성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23
2) 수학과 서술형 평가가 필요한 이유 24
3) 서술형 평가를 어려워하는 이유(학생) 26
4) 서술형 평가의 적절한 반영 비율 27
5) 수학과 서술형 평가가 학력신장에 도움이 되는가에 대한 인식 28
6) 수학과 서술형 평가가 학생의 학업증진에 도움이 되는 이유 30
7) 서술형 평가 실시로 교사에게 나타난 변화 31
2. 수학과 서술형 문항 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 32
1) 수학적 개념정리가 잘 되어 있다. 32
2) 문제를 읽어 내려갈 때 마다 머릿속으로 조직화하는 훈련이 잘되어있다. 34
3) 기하학의 경우 직접 자신이 그림을 그리고 이해한다. 35
4)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 36
5) 오답노트를 활용한다. 36
6) 주변사람과 함께 공부한다. (스터디그룹, 자율동아리, 등) 36
3. 고등학생들이 수학과 서술형 평가에서 겪는 어려움 분석 37
(1) 문제의 조건을 간과하고 습관적으로 문제해결을 시도 37
(2) 문제의 조건을 기하학적으로 잘못 표현함. 39
IV. 결론 및 제언 41
참고문헌 45
부록 5
1. 학생 설문지 46
2. 교사 설문지 51
3. 학습지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