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9
1. 문제제기 9
2. 연구 목적 11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2
1. 연구범위 12
2. 연구의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관광목적지의 지각된 위험 15
1. 지각된 위험 15
2. 지각된 위험의 유형 18
3. 관광단계별 위험지각 22
4. 관광위험지각이 관광목적지 선택과의 관계 24
제2절 관광객의 참여의도 29
1. 의도 29
2. 참여의도 30
제3절 한류문화콘텐츠 이미지 32
1. 한류(Korean Wave) 32
2. 문화콘텐츠 (Culture Contents) 35
3. 한류문화콘텐츠의 현황 40
제4절 중국관광시장 42
1. 중국관광시장의 동향 42
2. 방한중국관광객 현황 44
제3장 조사 설계 45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45
1. 연구 모형 45
2. 가설의 설정 46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의 구성 47
1. 관광목적지에 대한 지각된 위험 47
2. 참여의도 48
3. 한류문화콘텐츠 이미지 48
4. 조사대상자의 일반사항 49
제3절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50
1. 자료수집 50
2. 분석방법 50
제4장 분석결과 및 가설검증 51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제2절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53
1. 타당성 분석 53
2. 신뢰도 분석 56
제3절 연구 가설의 검증 60
1. 변수 간 상관관계분석 60
2. 지각된 위험이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60
3. 지각된 위험과 참여의도 관계에서 한류문화콘텐츠이미지의 조절효과 62
제5장 결론 및 제언 71
제1절 연구의 결론 71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72
참고문헌 74
설문지 80
ABSTRACT 88
〈표 2-1〉 지각된 위험 유형 20
〈표 2-2〉 한류에 대한 선행연구 34
〈표 2-3〉 2020년 중국관광시장의 성장전망 43
〈표 3-1〉 관광목적지에 대한 지각된 위험의 설문문항과 출처 48
〈표 3-2〉 참여의도의 설문문항과 출처 48
〈표 3-3〉 한류문화콘텐츠 이미지의 설문문항과 출처 49
〈표 3-4〉 인구통계학적 설문문항과 출처 49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표 4-2〉 지각된 위험의 요인분석결과 54
〈표 4-3〉 참여의도의 요인분석결과 55
〈표 4-4〉 한류문화콘텐츠의 요인분석결과 55
〈표 4-5〉 지각된 위험의 신뢰도 분석 결과 57
〈표 4-6〉 참여의도의 신뢰도 분석 결과 58
〈표 4-7〉 한류문화콘텐츠 신뢰도 분석 결과 58
〈표 4-8〉 각 요인별 상관관계분석 60
〈표 4-9〉 지각된 위험이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61
〈표 4-10〉 심리위험과 참여의도에 대한 한국드라마의 조절효과 64
〈표 4-11〉 성과위험과 참여의도에 대한 한국드라마의 조절효과 65
〈표 4-12〉 재무위험과 참여의도에 대한 한국드라마의 조절효과 66
〈표 4-13〉 심리위험과 참여의도에 대한 한국음악의 조절효과 67
〈표 4-14〉 성과위험과 참여의도에 대한 한국음악의 조절효과 68
〈표 4-15〉 재무위험과 참여의도에 대한 한국음악의 조절효과 69
〈표 4-16〉 가설 검증의 결과 요약 69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2
[그림 2-1] 손신지(2007)의 합리적 행동모델 30
[그림 2-2] 손대현의 문화콘텐츠 구성요소 36
[그림 2-3] 김의준의 문화콘텐츠 구성요소 36
[그림 3-1] 연구모형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