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류현상은 한국의 문화콘텐츠의 수출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국가 이미지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 긍정적인 국가 이미지가 한국관광산업의 호재로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중국 관광객들의 한국방문결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한류현상과 한국 관광이미지 등의 변수들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라 하겠다. 그러나 아직 한국 관광학 분야에서는 이러한 분야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 단편적인 연구로만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방한중국관광객들이 평소 지니고 있는 한국 관광목적지에 대한 지각된 위험을 분석하고, 지각된 위험이 관광객의 참여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한류문화콘텐츠에 대한 인식과 한국 관광목적지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방한중국관광객의 참여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특히, 한류문화콘텐츠 이미지에 어떠한 조절효과를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다. 특히,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 관광목적지에 대한 지각된 위험, 관광객의 참여의도, 한류문화콘텐츠 이미지에 대한 문헌연구방법과 실증연구방법을 병행하였다. 문헌연구는 한국관광목적지에 대한 지각된 위험, 관광객의 참여의도, 한류문화콘텐츠 이미지의 개념을 정립하고, 국내외 서적, 논문, 기타간행물,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으며, 실증적 연구는 설문지 기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 대상은 한국 관광목적지를 관광목적으로 방한한 중국인들로, 2013년 1월16일부터 2013년 2월15일까지 인천공항, 제주도, 강릉, 강원랜드 등의 지역에서 실행하였다. 총 430부를 배포하여 380부를 수거하여 그 중 유효설문지 351부를 분석에 적용하였다. 특히, 수집된 자료의 분석과 연구문제의 검증을 위하여 SPSS 12.0통계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Cronbach's α 값을 이용한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가설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의 검증결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방한중국관광객들의 한국 관광목적지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관광객의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심리위험만 참여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음악과 한국드라마는 한국을 방문한 중국관광객의 지각된 위험과 참여의도 사이에서 부분적으로 조절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즉, 관광객의 참여의도를 유발시키는 드라마, 음악, 영화, 소설과 같은 대중매체는 관광객들이 관광목적지를 방문하도록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때 콘텐츠는 관광객의 참여의도에 조절효과도 있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결론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한국드라마나 한국음악과 같은 한류문화콘텐츠가 중국 관광객의 한국관광에 대한 심리위험을 낮추어 한국 관광목적지에 대한 심리적인 참여의식에 대한 지각을 높이는데 귀중한 마케팅 전략 수단임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