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2
1. 연구배경 12
2. 연구목적 15
II. 이론적 배경 18
1. 태블릿 PC의 정의 18
2. 태블릿 PC의 시장 현황 22
가. 세계시장의 태블릿 PC 시장전망 23
나. 한국시장의 태블릿 PC 시장전망 25
다. 중국시장의 태블릿 PC 시장전망 26
3. 태블릿 PC의 장점 28
4. 태블릿 PC의 영향 31
가. 콘텐츠·미디어 산업 31
나. IT 산업 34
5. 태블릿 PC 산업 동향 35
가. E-book 시장 35
나. IT산업의 발달 36
다. 업무의 효율성 증가 37
라. 새로운 직업 출현 38
6. 선행연구 39
가. 기술수용모델 39
나. 확장된 기술수용이론 41
다. 혁신확산이론 42
라. 외부요인 44
III. 연구방법 49
1. 연구모형 49
2. 연구가설 50
3. 분석방법 53
IV. 분석결과 54
1. 전체응답자 54
가. 일반적 특징 54
나.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58
2. 한국대학생 응답자 66
가. 일반적 특징 66
나. 신뢰성 분석 70
다. 회귀분석 70
3. 중국대학생 응답자 76
가. 일반적 특징 76
나. 신뢰성 분석 80
다. 회귀분석 80
4. 한국대학생과 중국대학생의 외부변수간 비교 86
가. 성별 86
나. 학년 87
다. 국적 91
V. 결론 92
1. 요약 92
2. 제언 94
참고문헌 95
국문초록 103
ABSTRACT 105
설문지 107
說問紙 115
〈표 1〉 국내 PC 출하량, 2010-2013년 26
〈표 2〉 국내 태블릿 PC 출하량, 2011-2013년 26
〈표 3〉 태블릿 PC가 여는 새로운 출판 환경 32
〈표 4〉 외부변수에 대한 연구자 48
〈표 5〉 연구가설 52
〈표 6〉 KMO 측도 및 구형성검정 58
〈표 7〉 항목제거 후 KMO 측도 및 구형성검정 58
〈표 8〉 전체응답자 요인분석결과 59
〈표 9〉 전체응답자 신뢰성검증 60
〈표 10〉 전체응답자의 외부변수와 인지된 유용성의 회귀분석 61
〈표 11〉 전체응답자 외부변수와 인지된 용이성의 회귀분석 62
〈표 12〉 전체응답자 인지된 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의 회귀분석 62
〈표 13〉 수용의도와 전체응답자 외부변수의 회귀분석 63
〈표 14〉 전체응답자 수용의도의 회귀분석 64
〈표 15〉 전체응답자 연구가설 결과 65
〈표 16〉 한국대학생 신뢰성검증 70
〈표 17〉 한국대학생 외부변수와 인지된 유용성의 회귀분석 71
〈표 18〉 한국대학생 외부변수와 인지된 용이성의 회귀분석 72
〈표 19〉 한국대학생 인지된 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의 회귀분석 72
〈표 20〉 수용의도와 한국대학생 외부변수의 회귀분석 73
〈표 21〉 한국대학생 수용의도의 회귀분석 74
〈표 22〉 한국대학생 연구가설 결과 75
〈표 23〉 중국대학생 신뢰성검증 80
〈표 24〉 중국대학생 외부변수와 인지된 유용성의 회귀분석 81
〈표 25〉 중국대학생 외부변수와 인지된 용이성의 회귀분석 82
〈표 26〉 중국대학생 인지된 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의 회귀분석 82
〈표 27〉 수용의도와 중국대학생 외부변수의 회귀분석 83
〈표 28〉 중국대학생 수용의도의 회귀분석 84
〈표 29〉 중국대학생 연구가설 결과 85
〈표 30〉 한국대학생의 외부변수별 성별에 대한 검정 86
〈표 31〉 중국대학생의 외부변수별 성별에 대한 검정 87
〈표 32〉 한국대학생의 외부변수별 학년에 대한 분산분석 88
〈표 33〉 한국대학생의 요인별 학년에 대한 사후검정 89
〈표 34〉 중국대학생의 외부변수별 학년에 대한 분산분석 90
〈표 35〉 중국대학생의 요인별 학년에 대한 사후검정 91
〈표 36〉 국가별 외부변수에 대한 검정 91
〈그림 1〉 태블릿 PC의 유형 22
〈그림 2〉 세계 노트북과 태블릿 PC 예상 출하량 비교 24
〈그림 3〉 중국 태블릿 PC 시장 판매량(2010년 4분~2012년 3분기) 28
〈그림 4〉 기술수용모델 40
〈그림 5〉 기술수용모델2 41
〈그림 6〉 확산과정의 S 곡선 42
〈그림 7〉 혁신 수용시점에 따른 수용자 유형분석 43
〈그림 8〉 연구모형 49
〈그림 9〉 전체응답자 빈도분석 54
〈그림 10〉 전체응답자 빈도분석 55
〈그림 11〉 전체응답자 빈도분석 55
〈그림 12〉 전체응답자 빈도분석 56
〈그림 13〉 전체응답자 빈도분석 57
〈그림 14〉 전체응답자 빈도분석 57
〈그림 15〉 전체응답자 연구모형 분석결과 64
〈그림 16〉 한국대학생 빈도분석 66
〈그림 17〉 한국대학생 빈도분석 67
〈그림 18〉 한국대학생 빈도분석 67
〈그림 19〉 한국대학생 빈도분석 68
〈그림 20〉 한국대학생 빈도분석 69
〈그림 21〉 한국대학생 빈도분석 69
〈그림 22〉 한국대학생 연구모형 분석결과 74
〈그림 23〉 중국대학생 빈도분석 76
〈그림 24〉 중국대학생 빈도분석 77
〈그림 25〉 중국대학생 빈도분석 77
〈그림 26〉 중국대학생 빈도분석 78
〈그림 27〉 중국대학생 빈도분석 79
〈그림 28〉 중국대학생 빈도분석 79
〈그림 29〉 중국대학생 연구모형 분석결과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