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2
4. 용어의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자기효능감 15
2. 스트레스 21
3. 우울 24
4. 대인관계 30
5. 선행연구의 고찰 36
III. 연구방법 44
1. 연구대상 44
2. 측정도구 45
3. 자료처리 51
IV. 연구 결과 및 해석 52
1.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우울, 대인관계의 배경변인별 차이 분석 52
2.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우울, 대인관계의 상관관계 분석 80
3.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우울,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82
V. 논의 94
1. 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우울, 대인관계의 배경 변인별 차이 94
2.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우울, 대인관계의 상관관계 102
3.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우울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105
VI. 요약 및 결론 112
1. 요약 112
2. 결론 117
3. 제언 118
참고문헌 119
ABSTRACT 137
〈표II-1〉 대인관계성향 33
〈표III-1〉 연구대상 현황 및 배경변인별 특성 44
〈표III-2〉 자기효능감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6
〈표III-3〉 스트레스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7
〈표III-4〉 우울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8
〈표III-5〉 대인관계성향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0
〈표IV-1〉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우울, 대인관계의 성별차이 52
〈표IV-2〉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우울, 대인관계의 학년 별 차이 55
〈표IV-3〉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우울, 대인관계의 계열 별 차이 59
〈표IV-4〉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우울, 대인관계의 이성친구 유무 별 차이 61
〈표IV-5〉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우울, 대인관계의 생활수준 별 차이 64
〈표IV-6〉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우울, 대인관계의 부의 교육수준 별 차이 67
〈표IV-7〉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우울, 대인관계의 모의 교육수준 별 차이 69
〈표IV-8〉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우울, 대인관계의 가정분위기 별 차이 72
〈표IV-9〉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우울, 대인관계의 양육태도 별 차이 76
〈표IV-10〉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우울, 대인관계의 상관관계 81
〈표IV-11〉 중다회귀분석의 기본 가정 82
〈표IV-12〉 '지배-우월' 성향에 미치는 영향 84
〈표IV-13〉 '독립-책임'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5
〈표IV-14〉 '동정-수용'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6
〈표IV-15〉 '사교-우호' 성향에 미치는 영향 88
〈표IV-16〉 '경쟁-공격' 성향에 미치는 영향 89
〈표IV-17〉 '과시-도취' 성향에 미치는 영향 91
〈표IV-18〉 '반항-불신' 성향에 미치는 영향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