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1
3. 연구자 12
4. 용어의 정의 14
스포츠교육모형(sport education model) 14
실행연구(action research) 15
스포츠강사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스포츠교육모형의 이해 17
1) 스포츠교육모형의 목표 19
2) 스포츠교육모형의 특성 20
2. 스포츠교육모형의 연구동향 22
1) 스포츠교육모형 도입 및 적용(1997~2003) 23
2) 스포츠교육모형 연구의 양적 성장(2004~2009) 23
3) 스포츠교육모형 연구의 확장(2010~2013) 23
4) 주제별 스포츠교육모형 연구의 동향 분석 25
III. 연구방법 31
1. 연구 방법적 관점 및 설계 31
2. 연구 참여자 33
3. 자료 수집 34
1) 참여관찰 34
2) 면담 35
3) 포트폴리오 35
4) 비디오 및 사진 36
4. 자료 분석 및 진실성 38
IV. 스포츠교육모형 수업의 실천 39
1. 초임강사로서 중학교에서 수업을 시작하다 39
2. 스포츠교육모형과의 만남 42
3. 변형 스포츠교육모형 실행 57
2차시 수업 59
3차시 수업 66
가장 힘들었던 수업, 가장 즐거웠던 수업 69
4차시수업 72
5차시 수업 74
수업 중 에피소드 79
6차시 수업 80
기사 작성하기 82
결승전 84
1학기 소감문 85
V. 논의 87
1. 좋은 수업에 대한 변형 스포츠교육모형 수업의 가능성 87
2. 변형 스포츠교육모형 수업의 실행 문제 88
역할 89
시즌의 길이 91
VI. 결론 및 제언 92
1. 결론 92
2. 제언 94
참고문헌 97
Abstract 103
부록 9
〈부록 1〉 모둠 편성지 106
〈부록 2〉 모둠원 역할 소개 107
〈부록 3〉 승점 기록표 108
〈부록 4〉 패스볼 기록지 109
〈부록 5〉 반 별 게시물 110
〈부록 6〉 차시별 수업 시나리오 111
〈부록 7〉 차시별 모둠 기록지 118
〈부록 8〉 1학년 패스볼 기자 유인물 130
〈부록 9〉 패스볼 수업을 마치며... 131
〈표 1〉 전통 체육수업과 스포츠교육모형 수업의 비교 19
〈표 2〉 주제별 스포츠교육모형 연구동향 24
〈표 3〉 주제별 연구의 양 29
〈표 4〉 자료 수집 내용 및 분량 37
〈표 5〉 시즌계획 1단계 46
〈표 6〉 시즌계획 2단계 47
〈표 7〉 시즌계획 3단계 48
〈표 8〉 시즌계획 4단계 48
〈표 9〉 스포츠교육모형과 변형 스포츠교육모형 56
〈표 10〉 패스볼 1차시 시나리오 58
〈표 11〉 시기에 따른 역할별 학생의 변화와 교사의 활동 90
〈표 12〉 역할에 따른 교사의 수업 준비와 역할 95
〈표 13〉 프리시즌 수업계획 95
〈그림 1〉 연구 설계 과정 32
〈그림 2〉 모둠원 협동활동 60
〈그림 3〉 아이들이 작성한 2차시 모둠기록지 62
〈그림 4〉 아이들이 작성한 3차시 모둠기록지 68
〈그림 5〉 아이들이 작성한 4차시 수업 역할기록지 73
〈그림 6〉 아이들이 작성한 5차시 수업 모둠기록지 75
〈그림 7〉 아이들이 작성한 6차시 수업 모둠기록지 82
〈그림 8〉 수업에서 스포츠기자가 쓴 기사 83
〈그림 9〉 아이들이 작성한 1학기 수업 소감문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