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10
I-1. 연구 목적과 선행 연구 검토 11
가. 연구 목적 11
나. 선행연구 검토 12
I-2. 연구범위와 방법 16
가. 연구범위 16
나. 연구방법 16
II. 다문화가정 학생의 읽기·쓰기 교육의 문제 18
II-1. 국어 교육과정 상의 문제 18
1) 국어 교육과정 내용 체계와 읽기·쓰기 성취기준 18
2) 국어 교육과정 읽기·쓰기 교육의 문제 24
II-2. 국어 교과서 상의 문제 33
1) 국어 교과서 읽기·쓰기에 나타난 다문화교육의 문제 34
III. 다문화가정 학생의 읽기·쓰기 교육의 새로운 시도 42
II-1. 국어 교수·학습 상의 새로운 시도 43
1) 실제 수업을 위한 새로운 시도 43
2) 실제 수업에 진행된 새로운 시도 50
III-2. 국어 평가 상의 새로운 시도 57
1) 수업 참여 학생 평가의 새로운 시도 58
2) 수업 미 참여 학생 평가의 새로운 시도 69
IV. 다문화가정 학생의 국어 읽기·쓰기 교육을 위한 제언 72
IV-1. 국어 교육과정 상의 제언 73
1) 국어 교육과정 읽기·쓰기 교육의 제언 73
2)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교육의 제언 76
IV-2. 국어 교수·학습 상의 제언 79
1) 국어 읽기·쓰기 교수·학습의 제언 79
2) 국어 읽기·쓰기 평가의 제언 81
V. 결론 83
참고문헌 87
Abstract 91
부록 6
〈부록 1〉 수정 창의성 교수·학습 활동 95
〈부록 1-1〉 3차시 수업 진행 과정 및 활동 내용 95
〈부록 1-2〉 6, 7차시 수업 진행 과정 및 활동 내용 98
〈부록 1-3〉 8차시 수업 진행 과정 및 활동 내용 100
〈부록 1-4〉 9차시 수업 진행 과정 및 활동 내용 102
〈부록 1-5〉 11차시 수업 진행 과정 및 활동 내용 104
〈부록 2〉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106
〈부록 2-1〉 시도교육청별, 유형별, 학교급별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106
〈부록 2-2〉 부모 국적별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107
〈부록 2-3〉 부모 국적별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108
〈부록 3〉 설문지 109
〈부록 4〉 다문화가정 학생 주요 지원 프로그램 111
〈부록 4-1〉 정부지원 프로그램 111
〈부록 4-2〉 민간단체 지원프로그램 112
〈부록 4-3〉 학교 지원프로그램 113
〈표 1〉 다문화 가정 초·중·고 학생 현황 10
〈표 2〉 '국어과'의 교육 내용 체계 19
〈표 3〉 1학년 읽기 성취기준 20
〈표 4〉 1학년 쓰기 성취기준 21
〈표 5〉 2학년 읽기 성취기준 22
〈표 6〉 2학년 쓰기 성취 기준 23
〈표 7〉 1학년 국어 교과서 읽기 교육 25
〈표 8〉 1학년 국어 교과서 쓰기 교육 27
〈표 9〉 2학년 국어 교과서 읽기 교육 29
〈표 10〉 2학년 국어 교과서 쓰기 교육 32
〈표 11〉 다문화 교육의 내용 요소와 분석 기준 34
〈표 12〉 1학년 교과서 읽기 교육의 다문화 교육 35
〈표 13〉 1학년 교과서 쓰기 교육의 다문화 교육 37
〈표 14〉 2학년 교과서 읽기 교육의 다문화 교육 38
〈표 15〉 2학년 교과서 쓰기 교육의 다문화 교육 40
〈표 16〉 국어 읽기·쓰기 수업 진행 과정 47
〈표 17〉 9월 1, 2주 「강아지 똥」 - 수업 진행 및 활동 50
〈표 18〉 9월 4, 5차시 '해와 달이 된 오누이' - 수업 진행 및 활동 54
〈표 19〉 1학년 2차 기초학력진단평가 결과 60
〈표 20〉 1학년 3차 기초학력진단평가 결과 63
〈표 21〉 2학년 2차 기초학력진단평가 결과 66
〈그래프 1〉 다문화 가정 초·중·고 학생 현황 12
〈그래프 2〉 1학년 2차 내국인 학생 Vs 다문화 학생 비교 59
〈그래프 3〉 1학년 3차 내국인 학생 Vs 다문화 학생 비교 61
〈그래프 4〉 2학년 2차 내국인 학생 Vs 다문화 학생 비교 64
〈그래프 5〉 2학년 3차 내국인 학생 Vs 다문화 학생 비교 67
〈그래프 6〉 3학년 2차 내국인 학생 Vs 다문화 학생 비교 69
〈그래프 7〉 3학년 3차 내국인 학생 Vs 다문화 학생 비교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