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내용 10
3. 연구의 제한점 10
4. 용어의 설명 11
1) 영재 11
2) 융합인재교육(STEAM 교육) 11
3) 스크래치 12
4) 피코보드 12
5) 논리적 사고력 12
II. 이론적 배경 14
1. STEAM 교육 14
2.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16
1) 스크래치 16
2) 피코보드 19
3. STEAM 교육과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20
4. 영재교육 22
1) 영재 선발 기준 22
2) 영재의 STEAM교육 23
5. 논리적 사고력 23
1)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 23
2) 논리적 사고력 25
III. 연구 방법 26
1. 연구 대상 26
2. 연구 기간 및 절차 26
1) 연구 설계 26
2) 연구 기간 27
3. 학습 설계 27
1)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학습 내용 27
2) 학습내용 STEAM에 적용 30
3) 결과물 제작 과정 33
4) 학습 결과 36
4. 검사 도구 38
1)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 38
3) 학생 만족도 설문지 41
5. 분석 방법 41
IV. 연구 결과 42
1. 논리적 사고력 변화 42
2. STEAM교육의 만족도 48
V. 결론 및 제언 51
참고문헌 53
Abstract 56
부록 58
〈부록 1〉 논리적 사고력 검사 I 59
〈부록 2〉 논리적 사고력 검사 II 72
〈부록 3〉 STEAM교육의 만족도 85
〈표 II-1〉 피아제 발달단계 24
〈표 II-2〉 논리적 사고력 하위요소 25
〈표 III-1〉 안동대학교 정보과학 심화반 초등영재 학생 현황 26
〈표 III-2〉 연구 설계 27
〈표 III-3〉 연구 기간 27
〈표 III-4〉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차시별 주제와 학습내용 28
〈표 III-5〉 스프라이트 이동의 STEAM요소 31
〈표 III-6〉 변수와 리스트의 STEAM요소 31
〈표 III-7〉 애니메이션의 STEAM요소 32
〈표 III-8〉 멀티미디어의 STEAM요소 32
〈표 III-9〉 피코보드로 과학게임 제작의 STEAM요소 33
〈표 III-10〉 스크래치 프로그램 제작 문제해결과정 34
〈표 III-11〉 스크래치 프로그램 제작을 위한 과학 주제 35
〈표 III-12〉 스크래치와 피코보드를 활용한 게임 37
〈표 III-13〉 논리적 사고력 검사지 하위요소별 문항 구성 39
〈표 III-14〉 논리적 사고 검사지 하위 논리별 측정 내용 40
〈표 IV-1〉 논리적 사고력 사전, 사후검사 44
〈표 IV-2〉 논리적 사고력 사전, 사후검사 상자그림 수치 45
〈표 IV-3〉 논리적 사고력 영역별 사전, 사후 검사 46
〈표 IV-4〉 논리적 사고력 영역별 사전, 사후검사 상자그림 수치 47
〈표 IV-5〉 STEAM교육 만족도 5단계 척도 평균 49
〈표 IV-6〉 STEAM교육 만족도 질적인 질문 50
[그림 II-1] STEAM 피라미드 모형 14
[그림 II-2] 스크래치 프로그램의 게임제작 스테이지 17
[그림 II-3] 스크래치 프로그램의 게임 스프라이트 18
[그림 II-4] 스프라이트 수정 18
[그림 II-5] 스크래치 게임 시작화면 스크립트 19
[그림 II-6] 피코보드 20
[그림 II-7] STEAM교육을 위한 스크래치 프로그램 특징 21
[그림 III-1]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STEAM교육에 적용 30
[그림 III-2] 말 달리기 게임 37
[그림 III-3] 총알 피하기 게임 37
[그림 III-4] 새 피하기 게임 37
[그림 IV-1] 논리적 사고력 점수 변화 42
[그림 IV-2] 논리적 사고력 영역별 사전, 사후 점수 43
[그림 IV-3] 논리적 사고력 사전, 사후검사 상자그림 45
[그림 IV-4] 논리적 사고력 영역별 사전, 사후검사 상자그림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