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변인 및 가설 14
1) 연구모형 14
2) 연구가설 15
4.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영재와 체육영재 17
1) 영재의 정의 17
2) 체육영재의 정의 18
3) 체육영재 프로그램 19
2. 다중지능 21
1) 지능의 정의 21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 22
3. 뇌파(Electroencephalogram, EEG) 27
1) 뇌파의 개념 27
2) 뇌파의 분류 28
3) 뇌파활성도와 지능분석 31
III. 연구방법 33
1. 연구 대상 33
2. 측정도구 34
1) 조사도구 34
2) 측정도구 구성 35
3) 다중지능 검사지 신뢰도 36
3. 자료수집 절차 37
4. 자료처리 방법 38
IV. 연구결과 39
1.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다중지능 39
1) 성별에 따른 다중지능 39
2) 학년에 따른 다중지능의 차이 40
3) 종목에 따른 다중지능의 차이 43
2.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뇌파활성도 44
1) 성별에 따른 뇌파활성도의 차이 44
2) 학년에 따른 뇌파활성도의 차이 44
3) 종목에 따른 뇌파활성도의 차이 45
3. 체육영재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다중지능 46
4. 체육영재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뇌파활성도 47
5. 체육영재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다중지능과 뇌파활성도의 상관성 48
1) 체육영재프로그램 적용 전 체육영재학생들의 다중지능과 뇌파활성도의 상관관계 48
2) 체육영재프로그램 적용 후 체육영재학생들의 다중지능과 뇌파활성도의 상관관계 49
V. 논의 50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다중지능 50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뇌파활성도 52
3. 체육영재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다중지능 52
4. 체육영재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뇌파활성도 53
5. 체육영재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다중지능과 뇌파활성도의 상관성 54
VI. 결론 및 제언 56
1. 결론 56
2. 제언 58
참고문헌 59
Abstract 66
부록 1. 다중지능 검사지 68
표 1. 체육영재 프로그램 개요 20
표 2. 체육영재 프로그램 구성 20
표 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3
표 4. 다중지능 검사지 문항 구성 35
표 5. 다중지능 검사지 신뢰도 37
표 6. 성별에 따른 다중지능 독립 t-검증 결과 39
표 7. 학년에 따른 다중지능 평균 및 표준편차 40
표 8. 학년에 따른 다중지능 일원변량분석 결과 41
표 9. 학년에 따른 공간지능 사후비교분석 결과 42
표 10. 학년에 따른 언어지능 비모수 K-표본 검증 결과 42
표 11. 종목에 따른 다중지능 독립 t-검증 결과 43
표 12. 성별에 따른 뇌파활성도 독립 t-검증 결과 44
표 13. 학년에 따른 뇌파활성도 평균 및 표준편차 44
표 14. 학년에 따른 뇌파활성도 일원변량분석 결과 45
표 15. 종목에 따른 뇌파활성도 독립 t-검증 결과 45
표 16. 체육영재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다중지능 대응 t-검증 결과 46
표 17. 체육영재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뇌파활성도 대응 t-검증 결과 47
표 18. 체육영재프로그램 적용 전 다중지능과 뇌파활성도간 Pearson의 상관계수 48
표 19. 체육영재프로그램 적용 후 다중지능과 뇌파활성도간 Pearson의 상관계수 49
그림 1. 체육영재 프로그램에 따른 다중지능과 뇌파활성도에 관한 연구의 모형 14
그림 2. 뇌파 측정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