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제2장 선로용량과 산정방법 13
1. 선로용량 개요 13
가. 선로용량의 정의 13
나. 선로용량 산정과 구성요소 14
다. 변화인자 분석 방향 15
2. 열차운영계획 수립과정과 요소 고찰 21
가. 철도 열차운영계획 수립과정 21
나. 열차운영계획 단계와 구성요소 22
3. 선로용량 산정방법 및 해외사례 23
가. 국가별 선로용량 산정방법 23
나. 국가별 선로용량 산정방법 비교 분석 46
다. 한국철도공사의 선로용량 산정방법 47
4. 우리나라 주요노선 선로용량 및 열차운행현황 분석 54
가. 선로용량 54
나. 기존 열차운행현황 및 노선현황 55
다. 선별 열차운행시분 현황 58
다. 수요분석(수도권 고속철도 기본계획 시) 60
제3장 선로배분 방법 61
1. 선로배분의 정의와 목적 61
가. 선로배분권 정의 61
나. 선로배분의 목적 63
2. 우리나라의 선로배분 63
가. 선로배분지침 주요내용 63
3. 유럽의 선로배분 66
가. 유럽의 철도운영환경 66
나. 독일의 선로배분과 선로사용료 체계 69
제4장 고속철도의 서비스등급 76
1. 선로자원배분 서비스 수준(LOS) 검토 76
가. 열차운행 현황 및 수익비용 분석 76
2. 철도시설의 서비스수준 평가 79
가. 서비스수준 등급 구분 80
3. 우리나라 고속철도 시설의 서비스등급 검토 83
제5장 결론 87
참고문헌 90
ABSTRACT 91
〈표 2-1〉 열차운영계획 단계별 구성요소 22
〈표 2-2〉 UIC 406에서 제시하는 선구이용률 기준 26
〈표 2-3〉 UIC 405의 복선철도 최소시격 산출방법 27
〈표 2-4〉 Banverket 모형의 선구 용량이용 상태 분류 36
〈표 2-5〉 국가별 선로용량 산정 방법별 파라미터 46
〈표 2-6〉 한국철도공사 선로용량 산정공식 48
〈표 2-7〉 사업 전 열차회수 및 선로용량(경부1선) 55
〈표 2-8〉 고속열차 운행구간 56
〈표 2-9〉 호남선 및 전라선 열차운행횟수 58
〈표 2-10〉 선별 열차종별 운행시분 59
〈표 2-11〉 서울~금천구청 선로용량 미 확충시 60
〈표 2-12〉 수서~평택 고속신선 건설시 60
〈표 3-1〉 선로배분 절차 65
〈표 3-2〉 독일의 선로배분 절차 70
〈표 3-3〉 독일 선로사용료 체계 71
〈표 3-4〉 열차 주행 가격 계산을 위한 공식 71
〈표 3-5〉 DB Nets AG의 12개 루트 유형 72
〈표 3-6〉 프랑스의 선로배분 절차 73
〈표 3-7〉 프랑스 선로사용료 체계 74
〈표 3-8〉 프랑스의 기본구간과 하위구간 유형 75
〈표 4-1〉 중장기 KTX 열차운영계획(안) 77
〈표 4-2〉 1일 기준 구간별 최대 점유율 78
〈표 4-3〉 서울역~금천구청역 구간 첨두 2시간 서비스 수준 79
〈표 4-4〉 선로용량 이용비율과 여유 수송능력 관계 80
〈표 4-5〉 서비스수준 등급(열차운행횟수 기준) 81
〈표 4-6〉 서비스수준 등급별 열차지연시간 82
〈표 4-7〉 서비스수준 등급(열차운행속도 기준) 82
〈표 4-8〉 기존선 구간 분석 84
〈표 4-9〉 고속철도노선 서비스등급 84
〈표 4-10〉 경부고속철도 서비스등급 검토 85
〈그림 2-1〉 폐색구간 단위 및 선로용량 계산 단위 구분 13
〈그림 2-2〉 선로용량의 주요 구성요소 15
〈그림 2-3〉 열차운영계획 수립 과정 21
〈그림 2-4〉 UIC 406의 열차경로 압축 전후의 시공도 비교 (복선구간) 24
〈그림 2-5〉 UIC 406의 선구 점유시간 산출 24
〈그림 2-6〉 UIC 406의 선로이용율 결정방법 25
〈그림 2-7〉 UIC 405의 단선철도 교행운행 최소시격 산출방법 27
〈그림 2-8〉 영국철도 속도 거리 시간관계 분석도 30
〈그림 2-9〉 야마기시 모형의 운전시격 분석도 39
〈그림 4-1〉 2015년 고속철도 운영노선도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