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1.1. 연구배경 및 목적 9
1.2. 연구진행 방법 10
제2장 정거장 계획 및 철도건설 사업비분담 11
2.1. 정거장의 기능 11
2.2. 정거장의 위치선정 11
2.3. 정거장의 배선 12
2.3.1. 정거장내 선로시설 12
2.3.2. 정거장의 배선계획 13
2.4. 중간역의 기능과 배선 15
1) 직통열차만을 취급하는 역 16
2) 간이역, 교행역, 대피역으로 분류한 배선 18
2.5. 철도건설 사업비 분담 23
2.5.1. 고속철도사업 분담 비율 23
2.5.2. 한국철도시설공단 부채 24
2.5.3. 선로사용료 24
제3장 부본선의 역할 및 사례조사 25
3.1. 정거장 부본선의 역할 25
3.2. 건설중인 사업의 부본선 설치 현황 26
1) 일반현황 26
2) 운영형태별 27
3.3. 고속철도 건설 및 운영사례 27
3.3.1. 국내 고속철도 27
3.3.2. 해외 고속철도 30
3.4. 안전설비 34
3.4.1. 승강장 통과 시 열차풍이 미치는 영향 34
3.4.2. 승강장 안전설비 37
3.5. 차량고장 등 이례사항에 대한 검토 39
3.6. 열차의 속도차에 대한 열차운영 검토 40
3.7. 고속철도 부본선 시설계획 시 고려사항 41
제4장 호남고속철도 부본선 설치 적정성 42
4.1. 설계현황 42
4.2. 시설규모 최적화 검토 사례 45
4.3. 검토분석 45
1) 경부고속철도 운영사례 검토 45
2) 해외사례 49
3) 사업성 검토 50
4) 안전시설 검토 50
제5장 결론 52
참고문헌 54
ABSTRACT 55
[표 2.1] 사업비 조달 기본원칙 23
[표 2.2] 고속철도건설 재원분담 23
[표 2.3] 한국철도시설공단 부채 증가 추이 24
[표 2.4] 선로사용료 연도별 납부금액 24
[표 3.1] 단위사업별 부본선 설치 현황 26
[표 3.2] 세부사업별 부본선 설치 현황 26
[표 3.3] 호남고속철도 열차운행횟수 및 운전시격(2006. 4월 기본계획) 29
[표 3.4] 호남고속철도 역별 배선규모 및 승강인원 (2045년 기준) 30
[표 3.5] 일본 신간선 부본선 미 설치된 역 30
[표 3.6] 일본 신간선 부본선 미 설치역 현황 31
[표 3.7] 도카이도신간선 열차다이아 (아타미역-熱海) 33
[표 3.8] 산요신간선 열차다이아(신고베역-新神戶) 34
[표 4.1] 호남고속철도 열차운행계획(2006년 기본계획) 42
[표 4.2] 호남고속철도 역별 배선규모 및 2045년 승강인원 43
[표 4.3] 공주정거장 열차횟수 및 승강인원 44
[표 4.4] 정읍정거장 열차횟수 및 승강인원 44
[표 4.5] 부본선 열차대피 횟수 47
[표 4.6] KTX 편성변경 및 여객환승 횟수 48
[표 4.7] 신간선 부본선 미설치 역 49
[표 4.8] 부본선 미 설치시 사업비 절감액 50
[표 4.9] 부본선 미 설치시 유지보수 절감액 50
[그림 2.1] 직통열차 취급 중간역(단선) 16
[그림 2.2] 직통열차 취급 중간역(복선) 16
[그림 2.3] 직통열차 취급 중간역(2복선) 17
[그림 2.4] 방향별 운전방식의 중간역 배선 예 18
[그림 2.5] 간이역 배선 18
[그림 2.6] 교행역 배선 19
[그림 2.7] 단선구간 대피선 20
[그림 2.8] 복선구간 대피선 21
[그림 3.1] 경부고속철도 역간거리 27
[그림 3.2] 경부고속철도 중간역 배선형태(약도) 28
[그림 3.3] 호남고속철도 역간거리 28
[그림 3.4] 도호쿠신간선 배선약도 (2045년 기준) 30
[그림 3.5] 시설규모별 배선약도 31
[그림 3.6] 오송임시역 승강장에 설치된 측정센서 상세도 35
[그림 3.7] G7열차의 두부형상 36
[그림 3.8] KTX열차의 두부형상 36
[그림 3.9] 승강장에서의 열차통과 시 유속의 변동 36
[그림 3.10] 거리에 따른 지점 최대 열차풍 37
[그림 3.11] 신간선(2홈2선) 반 밀폐형 스크린도어 38
[그림 3.12] 국내 스크린도어 39
[그림 3.13] 승강장 배치 형태 40
[그림 3.14] 호남고속철도 역간거리 40
[그림 4.1] 호남고속철도 배선약도 42
[그림 4.2] 경부고속철도 역간거리 46
[그림 4.3] 선로전환기 교체작업 시 운행시격 46
[그림 4.4] 출입구 개·폐방식 51
[그림 4.5] 스크린 도어 51
[그림 4.6] 폐합형 안전난간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