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환경영향에 대한 자각으로 녹색교통수단의 선두주자로 부각되고 있는 철도산업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어, 철도분야에서 에너지 절약과 환경영향 최소화를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반보강공법으로 철도분야에서 활용이 많은 영구앵커 시스템 중에서 VSL 앵커와 친환경 공정개선의 한 방법으로 평가되고 있는 확공지압형 앵커의 환경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VSL 앵커와 확공지압형 앵커 시스템의 정량적인 환경영향 평가를 위해 전과정평가(LCA) 방법을 사용하였고, 지식경제부 방법론에서 제시하는 10가지 환경 영향범주를 기준으로 두 시스템의 환경영향을 비교 분석하였다.
평가된 영향범주 중 해수생태독성을 제외한 전 영향범주에서 확공지압형 앵커 시스템이 1.0%~76.6%까지 개선된 것으로 확인되었고, 이는 기능향상을 위한 시스템 개발 시 LCA분석을 통한 '한국형 DfE(Design of Environment)'를 적용함으로써 환경성을 충분히 고려한 결과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영구앵커 시스템에 대한 전과정평가를 수행하여 환경영향을 정량화 하였다는데 큰 의미가 있으며, 향후 앵커분야 환경성 개선에 대한 지표로 그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