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철도건설현장 탄소배출량 산정연구 사례조사 14
2.1. 국내외 기후변화대응 정책동향 14
2.1.1. 국외동향 14
2.1.2. 국내동향 15
제3장 연구방법 19
3.1. 철도건설현장 탄소배출량 산정방법 19
(1) 사용장비 20
(2) 건설재료 21
3.2. 원단위를 이용한 탄소배출량 산정 22
3.2.1. 대상노선 선정 및 시스템 경계 설정 22
3.2.2. 설계데이터 수집 및 분석 23
제4장 연구결과 24
4.1. 고속철도 현장 탄소배출량 24
4.1.1. 토목분야 24
4.1.2. 궤도분야 29
4.1.3. 건축분야 32
4.1.4. 전철전력분야 41
4.2. 철도건설현장 분야별 탄소배출량 원단위 표준화 방안 검토 66
4.2.1. UIC 자료와의 탄소배출 원단위 비교 66
4.2.2. 신규 철도건설현장 탄소배출량 산정 68
4.2.3. 철도건설현장 분야별 원단위 표준화 결과 69
4.2.4. 신규 철도건설현장 탄소배출량 예측 77
4.3. 철도건설현장 온실가스 저감방안 검토 82
4.3.1. 공사시 온실가스 저감방안 82
제5장 결론 83
제6장 참고문헌 85
ABSTRACT 86
〈표 1-1〉 주요 국가별 CO₂ 배출량 및 증가율 12
〈표 1-2〉 각 부문별 2020년 배출량 전망치(BAU) 대비 감축목표 설정(안) 12
〈표 2-1〉 기후변화대응 주요 국외정책 동향 14
〈표 2-2〉 기후변화대응 주요 국내정책 동향 15
〈표 2-3〉 건설분야와 관련된 국내 주요 기후변화대응 정책 요약 16
〈표 2-4〉 국내 건설분야 환경관련 프로그램 17
〈표 2-5〉 시설물 탄소배출량 산정 절차 18
〈표 4-1〉 교량 상부 형식에 따른 탄소배출 원단위 25
〈표 4-2〉 NATM 터널공법과 개착식 터널공법 비교 27
〈표 4-3〉 토목분야 공구별 장비, 자재 탄소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 28
〈표 4-4〉 궤도분야 장비, 자재 탄소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 29
〈표 4-5〉 궤도 오송~익산 구간 공종별 기여도 29
〈표 4-6〉 궤도 오송~익산 구간 주요 장비 및 자재 30
〈표 4-7〉 궤도 익산~광주송정 구간 공종별 기여도 30
〈표 4-8〉 궤도 익산~광주송정 구간 주요 장비 및 자재 31
〈표 4-9〉 콘크리트 궤도와 자갈궤도 비교 31
〈표 4-10〉 건축분야 장비, 자재 탄소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 32
〈표 4-11〉 건축 공주역사 공종별 기여도 32
〈표 4-12〉 건축 공주역사 주요 장비 및 자재 33
〈표 4-13〉 건축 익산역사 공종별 기여도 34
〈표 4-14〉 건축 익산역사 주요 장비 및 자재 35
〈표 4-15〉 건축 정읍역사 공종별 기여도 35
〈표 4-16〉 건축 정읍역사 주요 장비 및 자재 36
〈표 4-17〉 건축 광주송정역사 공종별 기여도 37
〈표 4-18〉 건축 광주송정역사 주요 장비 및 자재 38
〈표 4-19〉 호남고속철도 건축 역사형태 및 규모 39
〈표 4-20〉 전철전력분야 장비, 자재 탄소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 41
〈표 4-21〉 전차선 오송~공주 구간 공종별 기여도 42
〈표 4-22〉 전차선 오송~공주 구간 주요 장비 및 자재 43
〈표 4-23〉 전차선 공주~익산 구간 공종별 기여도 44
〈표 4-24〉 전차선 공주~익산 구간 주요 장비 및 자재 46
〈표 4-25〉 전차선 익산-정읍 구간 공종별 기여도 46
〈표 4-26〉 전차선 익산~정읍 구간 주요 장비 및 자재 48
〈표 4-27〉 전차선 정읍~광주송정 구간 공종별 기여도 48
〈표 4-28〉 전차선 정읍~광주송정 구간 주요 장비 및 자재 50
〈표 4-29〉 송변전 수전설비 오송~공주 구간 탄소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 50
〈표 4-30〉 송변전 수전설비 오송~공주 구간 주요 장비 및 자재 51
〈표 4-31〉 송변전 수전설비 공주~익산 구간 공종별 기여도 51
〈표 4-32〉 송변전 수전설비 공주~익산 구간 주요 장비 및 자재 52
〈표 4-33〉 송변전 수전설비 익산-광주송정 구간 공종별 기여도 53
〈표 4-34〉 송변전 수전설비 익산~광주송정 주요 장비 및 자재 53
〈표 4-35〉 송변전 변전설비 오송~공주 구간 공종별 기여도 54
〈표 4-36〉 송변전 변전설비 오송~공주 구간 주요 장비 및 자재 54
〈표 4-37〉 송변전 변전설비 공주~익산 구간 공종별 기여도 55
〈표 4-38〉 송변전 변전설비 공주~익산 구간 주요 장비 및 자재 55
〈표 4-39〉 송변전 변전설비 익산-광주 구간 공종별 기여도 56
〈표 4-40〉 송변전 변전설비 익산~광주 구간 주요 장비 및 자재 56
〈표 4-41〉 신호 오송~공주 구간 공종별 기여도 57
〈표 4-42〉 신호 오송~공주 구간 주요 장비 및 자재 57
〈표 4-43〉 신호 공주~익산 구간 공정별 기여도 58
〈표 4-44〉 신호 공주~익산 구간 주요 장비 및 자재 58
〈표 4-45〉 신호 익산~정읍 구간 공종별 기여도 59
〈표 4-46〉 신호 익산~정읍 구간 주요 장비 및 자재 59
〈표 4-47〉 신호 정읍-광주 구간 공종별 기여도 60
〈표 4-48〉 신호 정읍-광주 구간 주요 장비 및 자재 60
〈표 4-49〉 통신 1공구 공종별 기여도 61
〈표 4-50〉 통신 1공구 주요 장비 및 자재 61
〈표 4-51〉 통신 2공구 공종별 기여도 62
〈표 4-52〉 통신 2공구 주요 장비 및 자재 62
〈표 4-53〉 통신 3공구 공종별 기여도 63
〈표 4-54〉 통신 3공구 주요 장비 및 자재 63
〈표 4-55〉 통신 4공구 공종별 기여도 64
〈표 4-56〉 통신 4공구 주요 장비 및 자재 64
〈표 4-57〉 통신 5공구 공종별 기여도 65
〈표 4-58〉 통신 5공구 주요 장비 및 자재 65
〈표 4-59〉 국내외 고속철도 탄소배출량 원단위 산정결과 비교 66
〈표 4-60〉 국내외 고속철도노선 탄소배출 원단위 차이 원인 67
〈표 4-61〉 호남고속철도 토목분야 탄소배출 원단위 산정결과 68
〈표 4-62〉 연장 가중치 및 재료비 가중치 적용방안의 특징 69
〈표 4-63〉 연장 및 재료비 가중치 값 산정결과 69
〈표 4-64〉 토목분야 탄소배출 원단위 표준화(연장 가중치) 결과 70
〈표 4-65〉 토목분야 탄소배출 원단위 표준화(재료비 가중치) 결과 71
〈표 4-66〉 철도건설현장 토목분야 토목분야 탄소배출 원단위 표준화 결과 종합 72
〈표 4-67〉 호남고속철도 궤도 구간별 탄소배출 원단위 및 가중치 적용 산정결과 72
〈표 4-68〉 철도건설현장 궤도분야 탄소배출 원단위 표준화 결과 73
〈표 4-69〉 호남고속철도 건축 역사별 탄소배출 원단위 및 가중치 적용 산정결과 73
〈표 4-70〉 역사 개수 및 연면적 기준 73
〈표 4-71〉 철도건설현장 건축분야 탄소배출 원단위 표준화 결과 74
〈표 4-72〉 호남고속철도 전철전력 분야 구간별 탄소배출 원단위 산정결과 75
〈표 4-73〉 연장 및 재료비 가중치 산정결과 75
〈표 4-74〉 철도건설현장의 분야별 탄소배출량 표준화 결과 요약 76
〈표 4-75〉 광주~목포구간 토목분야 연장 배분 77
〈표 4-76〉 광주~목포구간 탄소배출량 예측(연장 가중치) 결과 77
〈표 4-77〉 광주~목포구간 탄소배출량 예측(재료비 가중치) 결과 78
〈표 4-78〉 호남고속철도 전 구간 완공 시 탄소배출량 예측(연장 가중치) 결과 79
〈표 4-79〉 호남고속철도 전 구간 완공 시 탄소배출량 예측(재료비 가중치) 결과 79
〈표 4-80〉 '제2차 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른 고속철도 추진계획 80
〈표 4-81〉 고속철도 건설완료 시 탄소배출량 예측(연장 및 재료비 가중치)결과 81
〈그림 1-1〉 온실가스와 기후변화 11
〈그림 3-1〉 철도건설현장 탄소발생량 산정방법 19
〈그림 3-2〉 분야별 탄소배출량 산정방법 20
〈그림 3-3〉 분야별 탄소배출량 및 원단위 산정절차 20
〈그림 3-4〉 공종별 사용장비의 에너지소비량 산출 방법 및 예 21
〈그림 3-5〉 공종별 투입 자재량 데이터 분석단계 21
〈그림 3-6〉 공종별 건설자재 투입량 산출 방법 및 예 21
〈그림 3-7〉 호남고속철도 노선현황 22
〈그림 3-8〉 장비 및 자재에 의한 탄소배출량 산정식 23
〈그림 4-1〉 토목분야 세부공종별 탄소배출 기여도 24
〈그림 4-2〉 교량공 탄소배출 원단위 비교 25
〈그림 4-3〉 터널공 탄소배출 원단위 비교 26
〈그림 4-4〉 토공 탄소배출 원단위 비교 28
〈그림 4-5〉 건축분야 역사형태별 탄소배출 원단위 39
〈그림 4-6〉 역사형태별 단면도 40
〈그림 4-7〉 국내외 고속철도 탄소배출량 원단위 산정결과 비교 66
〈그림 4-8〉 광주~목포구간 탄소배출량 예측(연장 가중치) 결과 78
〈그림 4-9〉 광주~목포구간 탄소배출량 예측(재료비 가중치) 결과 78
〈그림 4-10〉 연장(좌) 및 재료비(우) 기준 호남고속철도완공 시 탄소배출량 예측 결과 80
〈그림 4-11〉 연장(좌) 및 재료비(우) 기준 고속철도 사업 건설완료 시 탄소배출량 예측 결과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