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배경 11
제2절 연구내용 11
제2장 이론적 고찰 14
제1절 가설교량 해석일반 14
1. 설계 요구조건의 차이 14
2. 설계 하중의 크기 차이 15
3. 하중의 형식 17
4. 설계수평하중 18
5. 궤도 상호작용 검토 및 상호 작용력 저감 설계 19
6. 내진설계 21
제2절 횡분배 22
1. 하중의 횡분배 22
2. 횡분배 강성 25
3. 격자해석법 31
제3절 영향선 41
1. 영향선의 의미 41
2. 영향선의 용도와 성질 41
3. 영향선 43
제3장 적용모델 및 해석 46
제1절 적용모델 46
가. 해석일반조건 46
나. 해석일반조건 48
다. 모델링 48
제2절 매개변수 및 구속조건 49
가. 적용 하중 49
제4장 결과분석 및 고찰 52
제1절 철도가설교량 하중재하에 따른 지점반력 특성 52
가. 단순교 53
나. 연속교 54
제2절 도로가설교량 하중재하에 따른 지점반력 특성 58
가. 단순교 59
나. 연속교 60
제3절 분석 및 고찰 64
제5장 결론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0
표 2.1. 도로교량 설계하중 16
표 3.1. DB-24 단위폭당 활하중 51
표 4.1. 철도가설교량 단순교 수직반력 53
표 4.2. 철도가설교량 연속교 수직반력 56
표 4.3. 도로가설교량 단순교 수직반력 59
표 4.4. 도로가설교량 연속교 수직반력 62
그림 1.1. 가설교량(백동가설교량) 전경 및 단면도 12
그림 2.1. HL 하중 15
그림 2.2. LS 하중 15
그림 2.3. 도로교량 설계하중 16
그림 2.4. 열차하중의 전달경로 17
그림 2.5. 도로하중의 전달경로 17
그림 2.6. 거리에 따른 레일응력 20
그림 2.7. 교량과 궤도 상호작용에따른 uplift 20
그림 2.8. 해석구조에 따른 횡분배 현황 23
그림 2.9. 비틀림 강성이 없는 격자보의 휨격자강도와 분배계수 25
그림 2.10. 하중분배효과를 위한 IQ/I의 가정(이미지참조) 27
그림 2.11. 가로보의 위치에 따른 효과 30
그림 2.12. 가로보의 갯수에 따른 효과 30
그림 2.13. 일반화된 격자모델 32
그림 2.14. 격점하중의 치환 재하 34
그림 2.15. 3개의 거더를 가지는 모델 35
그림 2.16. 내측 거더의 하중분배 36
그림 2.17. 외측거더의 하중분배 37
그림 2.18. 3개의 거더에 중앙1개의 가로보를 갖는 격자구조의 횡분배 39
그림 2.19. A점 반력의 영향선(VA-Line)과 B점 반력의 영향선(VB-Line)(이미지참조) 43
그림 2.20. 전단력 영향선(SC-L)(이미지참조) 44
그림 2.21. 휨 모멘트 영향선(MC-L)(이미지참조) 45
그림 3.1. 단면도 46
그림 3.2. 철도활하중재하 모멘트도 47
그림 3.3. 차량활하중재하 모멘트도 47
그림 3.4. 해석단면 48
그림 3.5. 모델링 및 지점 48
그림 3.6. LS-22 철도표준하중 49
그림 4.1. 철도가설교량 단순교 54
그림 4.2. 철도가설교량 연속교 57
그림 4.3. 도로가설교량 단순교 60
그림 4.4. 도로가설교량 연속교 63
그림 4.5. 조합하중 부반력 분포도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