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단순가설교량과 연속가설교량에서 열차와 차량이 진입하였을 때 구조물에 생기는 부(-)반력을 비교하였다. 같은 고정하중의 가설 교량에서 도로의 활하중이 경간별로 가해졌을 경우와 철도의 활하중이 경간별로 가해졌을 경우를 비교하여 uplift발생위험을 논하고자 하였다.
구조해석을 통해 차량의 진입에 따라 각 경간에 하중재하 시 발생하는 부반력 발생의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었다. 해석결과를 보면 철도활하중과 도로활하중 모두 1경간 하중 재하시 부반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로에 비해서 철도활하중에 의한 부반력은 비교적 크게 발생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따라 일반교량에 비해 비교적 작은 고정하중으로 설계하는 가설교량에서 철도활하중은 도로에 비해 큰 부반력이 발생되므로 연속교로 가설교량을 설계할 경우 부반력에 의한 교량의 uplift 에 대하여 면밀한 검토를 해야 할 것이며, 가능한 철도가설교량은 연속교보다는 단순교로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하지만 연속교의 장점도 많이 있기 때문에 모든 가설교량을 단순교로 설계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연속단순교량과 uplift방지 보강을 한 연속교 일 때의 경제성 분석을 통해 가장 적절한 설계방안이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