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I. 서론 10
1. 연구배경 및 목적 10
2. 국내·외 연구동향 13
가. LID(투수블럭)의 국내·외 연구동향 13
나. LID기법 적용 및 저감효과 분석을 위한 모의 동향 18
3. 문헌연구 21
가. LID기법 적용을 위한 고려사항 21
나. LID기법 적용 모델 28
II. 연구 방법 32
1. LID 투수블럭 적용 32
2. 투수블럭의 우수유출량 실험 36
가. 실내 우수 유출량 실험 36
나. 실외 우수유출량 실험 37
3. LID(투수블럭) 적용에 의한 효과 분석 방법 38
가. LID 기법 모델 조사 38
나. LID 기법 모의 가능 모델 39
다. EPA SWMM 5 모델 40
4. SWMM 모델을 이용한 저감효과 모의 53
가. 대상유역 53
나. 입력자료 55
다. SWMM 모델의 구축 57
III. 결과 및 고찰 61
1. 실내 우수유출량 실험 결과 61
2. 실외 우수유출량 실험 결과 62
3. SWMM 모델을 이용한 저감효과 모의 결과 68
가. 투수블럭 적용 68
나. 시나리오별 강우유출량과 비점오염물질 배출부하량 비교 68
다. 투수블럭에 의한 저감효율 산정 71
IV. 결론 73
참고문헌 76
표 1. 생태면적률1 공간유형 및 가중치 적용 27
표 2. LID 단일목적 모델의 기본정보 29
표 3. LID기법 적용 흐름도 31
표 4. LID 기능에 따른 layer 45
표 5. Porous Pavement의 매개변수 50
표 6. 광주차량기지 대상유역의 토지이용 현황 53
표 7. 지목별 축적과 쓸림 매개변수 59
표 8. 표면 및 하부 유출량 비율 61
표 9. 표면 및 하부 유출량 비율(틈새유지) 63
표 10. 표면 및 하부 유출량 비율(틈새 막힘) 65
표 11. 소배수분구별 적용한 LID 기법 설계값 68
표 12. 배수분구 출구에서의 배출부하량 69
표 13. 배수분구 출구에서의 배출부하량 69
표 14. 사업 후 투수블럭 설치에 의한 비점오염 부하량 저감량 72
표 15. 사업 후 투수블럭 설치에 의한 비점오염 부하량 저감율 72
그림 1. 우수유출량 실험 결과(지속시간 70분, 강우강도 200mm/hr) 14
그림 2. 현장투수시험 및 결과 15
그림 3. 블록의 틈새 길이 17
그림 4. 시공기간에 따른 투수성능 17
그림 5. 모델별 모의 가능한 LID 기법 28
그림 6. 분리형 투수블럭의 형상 33
그림 7. 분리형 투수블럭의 상판, 밑면, 바닥판 33
그림 8. 분리형 투수블럭의 설치 모습 35
그림 9. 실내 실험 장치 36
그림 10. 강우 재현 장치 36
그림 11. 실리콘 처리한 공시체 모습 37
그림 12. 실외 시험용 일반블록의 설치 모습 37
그림 13. 실외 실험용 투수블럭 38
그림 14. 실외 실험용 일반블록 38
그림 15. 대상유역 오염물질별 EMC 범위 43
그림 16. SWMM의 Porous Pavement 기능 입력창 44
그림 17. LID 구현모식도 45
그림 18. 해당 소배수분구에 LID 기법을 적용하기 위한 입력 창 52
그림 19. 사업대상지역 54
그림 20. 시범유역 시간강우자료 55
그림 21. 대상 유역 토지피복도 56
그림 22. 대상 유역 토양도 56
그림 23. 대상 유역의 구성 57
그림 24. LID usage editor for LID. 60
그림 25. 실리콘 처리한 공시체 모습 61
그림 26. 투수블럭 및 일반블록의 유출량 변화 62
그림 27. 투수블럭의 유출량 변화(틈새유지) 64
그림 28. 일반블록의 유출량 변화(틈새유지) 64
그림 29. 투수블럭의 유출량 변화(틈새 막힘) 66
그림 30. 일반블록의 유출량 변화(틈새 막힘) 66
그림 31. 연평균 강우유출량 발생량 70
그림 32. 연평균 BOD 배출부하량 70
그림 33. 연평균 TP 배출부하량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