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1.2.1. 연구의 범위 12
1.2.2. 연구의 방법 13
1.3. 선행 연구의 검토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9
2.1. 철도역의 개념과 분류 19
2.1.1. 철도의 정의와 범위 19
2.1.2. 철도역의 개념 20
2.1.3. 철도역의 분류 20
2.2. 철도건축의 정의 22
2.2.1. 건축의 정의 22
2.2.2. 철도건축물의 개념 22
2.3. 철도역사 설계 기준 및 지침 24
2.3.1. 철도역의 설계방향 24
2.3.2. 철도역사의 시설규모 계획 24
2.3.3. 설계 서비스 수준 28
2.3.4. 건축 환경계획(소음·진동) 30
2.3.5. 연계교통 및 주차 계획 31
2.3.6. 소결 33
2.4. 연구 분석의 틀 34
2.4.1. 분석 틀 개요 34
2.4.2. 분석 틀의 구성요소 34
제3장 현황 기초조사 37
3.1. 고속철도 건설사업 현황 37
3.1.1. 고속철도 도입배경 37
3.1.2. 경부고속철도 사업개요 38
3.1.3. 호남고속철도 사업개요 39
3.1.4. 수도권고속철도 사업개요 41
3.2. 경부고속철도 역사 현황 42
3.2.1. 역사개요 42
3.2.2. 서울역 43
3.2.3. 광명역 45
3.2.4. 천안아산역 47
3.2.5. 오송역 49
3.2.6. 대전역 51
3.2.7. 김천·구미역 53
3.2.8. 동대구역 55
3.2.9. 신경주역 57
3.2.10. 울산역 59
3.2.11. 부산역 61
제4장 건축적 특성 조사 및 분석 63
4.1. 역사 입지유형의 분류 63
4.2. 공간형태의 특성 64
4.2.1. 역사외관(驛舍外觀) 64
4.2.2. 역사형식과 접근동선 66
4.2.3. 건축평면 70
4.3. 여객시설 서비스 수준의 특성 73
4.3.1. 여객 증가율과 공간 활용 73
4.3.2. 여객시설 공간모듈(㎡/인) 75
4.3.3. 여객 편의시설 규모 80
4.4. 역 이용 환경의 특성 83
4.4.1. 실내환경(소음·진동) 83
4.4.2. 접근교통수단 87
4.4.3. 주차장 규모 91
4.5. 소결 93
제5장 결론 94
참고문헌 97
ABSTRACT 102
〈표 1-1〉 연구대상 고속철도역사 현황 13
〈표 1-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18
〈표 2-1〉 철도역의 취급기능에 따른 분류 20
〈표 2-2〉 역사 유형별 점유율 21
〈표 2-3〉 철도역사내 시설 분류 23
〈표 2-4〉 대합실 면적산정 기준 26
〈표 2-5〉 콘코스 면적산정 기준 27
〈표 2-6〉 시설물별 서비스 수준 28
〈표 2-7〉 대기공간 서비스 수준 29
〈표 2-8〉 보행로 서비스 수준 29
〈표 2-9〉 고속철도역사 형식별 실내소음레벨 권장기준 31
〈표 2-10〉 고속철도역사 형식별 실내진동가속도레벨 권장기준 31
〈표 2-11〉 분석 틀의 구성요소와 세부항목 35
〈표 3-1〉 경부고속철도 사업개요 38
〈표 3-2〉 호남고속철도 사업개요 40
〈표 3-3〉 수도권고속철도 사업개요 41
〈표 3-4〉 경부고속철도 역사 현황 42
〈표 3-5〉 서울역 현황 44
〈표 3-6〉 광명역 현황 46
〈표 3-7〉 천안아산역 현황 48
〈표 3-8〉 오송역 현황 50
〈표 3-9〉 대전역 현황 52
〈표 3-10〉 김천구미역 현황 54
〈표 3-11〉 동대구역 현황 56
〈표 3-12〉 신경주역 현황 58
〈표 3-13〉 울산역 현황 60
〈표 3-14〉 부산역 현황 62
〈표 4-1〉 입지유형 및 대상역사 63
〈표 4-2〉 도심지형 역사 외관디자인 현황 64
〈표 4-3〉 외곽지형 역사 외관디자인 현황 65
〈표 4-4〉 역사 형식 및 특징 67
〈표 4-5〉 도심지형 역사 형식 68
〈표 4-6〉 외곽지형 역사 형식 69
〈표 4-7〉 호남고속철도 역사형식 70
〈표 4-8〉 역별 일평균 이용객 및 증가율 현황 74
〈표 4-9〉 2011년 여객시설의 공간모듈 76
〈표 4-10〉 목표년도 여객시설의 공간모듈 78
〈표 4-11〉 비승차객 할증율 79
〈표 4-12〉 오송역과 신경주역 여객시설 설계면적 현황 79
〈표 4-13〉 역별 여객공간 대비 편의시설 비율 81
〈표 4-14〉 역별 이용객 대비 편의시설 규모 81
〈표 4-15〉 울산역 이용객 및 여객편의시설 현황 82
〈표 4-16〉 역별 고속열차 통과횟수 83
〈표 4-17〉 각 역사의 실별 소음현황 85
〈표 4-18〉 각 역사의 실별 진동현황 86
〈표 4-19〉 서울역·광명역 접근교통수단 현황 88
〈표 4-20〉 천안아산역·대전역 접근교통수단 현황 88
〈표 4-21〉 동대구역·부산역 접근교통수단 현황 89
〈표 4-22〉 6개역의 접근교통수단 이용률 90
〈표 4-23〉 역별 주차장 현황 비교표 91
〈표 4-24〉 고속철도 역사 입지 유형별 특성과 시사점 93
〈그림 1-1〉 연구의 단계 및 흐름도 15
〈그림 2-1〉 철도역의 형식에 따른 분류 21
〈그림 2-2〉 철도역사 규모산정 흐름도 25
〈그림 3-1〉 경부고속철도 노선도 39
〈그림 3-2〉 호남고속철도 노선도 40
〈그림 3-3〉 수도권고속철도 노선도 41
〈그림 3-4〉 서울역 위치도 43
〈그림 3-5〉 서울역 전경 43
〈그림 3-6〉 광명역 위치도 45
〈그림 3-7〉 광명역 전경 45
〈그림 3-8〉 천안아산역 위치도 47
〈그림 3-9〉 천안아산역 전경 47
〈그림 3-10〉 오송역 위치도 49
〈그림 3-11〉 오송역 조감도 49
〈그림 3-12〉 대전역 위치도 51
〈그림 3-13〉 대전역 전경 51
〈그림 3-14〉 김천구미역 위치도 53
〈그림 3-15〉 김천구미역 전경 53
〈그림 3-16〉 김천구미역 동선계획도 54
〈그림 3-17〉 동대구역 위치도 55
〈그림 3-18〉 동대구역 전경 55
〈그림 3-19〉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 및 성동고가교 조감도 56
〈그림 3-20〉 신경주역 위치도 57
〈그림 3-21〉 신경주역 전경 57
〈그림 3-22〉 울산역 위치도 59
〈그림 3-23〉 울산역 전경 59
〈그림 3-24〉 부산역 위치도 61
〈그림 3-25〉 부산역 전경 61
〈그림 3-26〉 부산역 조감도 62
〈그림 3-27〉 부산역 외부 동선계획도 62
〈그림 4-1〉 대전역 홈지붕 66
〈그림 4-2〉 오송역 홈지붕 66
〈그림 4-3〉 동대구역 3층 평면도 71
〈그림 4-4〉 부산역 배치도 71
〈그림 4-5〉 오송역 2층 평면도 72
〈그림 4-6〉 신경주역 1층 평면도 72
〈그림 4-7〉 김천구미역 1층 평면도 72
〈그림 4-8〉 울산역 1층 평면도 72
〈그림 4-9〉 4개 역사 단면도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