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제2장 교량의 동적 해석 12
2.1. 교량의 운동방정식 12
2.2. 이동하중해석 18
2.3. 고유치 문제 20
2.3.1. 고유치 문제 20
2.3.2. 일반화된 Jacobi법 22
제3장 교량 받침 24
3.1. 교량 받침의 정의 24
3.2. 교량 받침의 종류 및 특성 24
3.2.1. 디스크 받침 25
3.2.2. 포트 받침 26
3.2.3. 고력황동 스페리컬 받침 27
3.2.4. 선받침 28
3.2.5. 핀 받침 29
3.2.6. 로커받침 30
3.2.7. 피봇받침 30
3.2.8. 롤러받침 31
3.2.9. 탄성 받침 32
제4장 받침 종류에 따른 교량의 동적거동 특성 33
4.1. 대상 교량 33
4.1.1. 교량 제원 33
4.1.2. 단면형상 33
4.1.3. 수치해석 모델 34
4.2. 차량하중의 정의 36
4.3. 해석 방법 37
4.3.1. 해석 모델 37
4.3.2. 교량받침의 수치해석 모델 42
4.4. 해석 결과 46
4.4.1. 고유 진동수 46
4.4.2. 가속도 및 변위응답 50
제5장 결론 72
참고문헌 74
ABSTRACT 76
부록 : 우리나라의 교량 처짐 규정 78
표 4-1. 도로교설계기준 DB하중 36
표 4-2. DB24 모델명 39
표 4-3. DB18 모델명 40
표 4-4. DB13.5 모델명 41
표 4-5. 적용된 탄성 받침 특성 44
표 4-6. 폴리에테르 우레탄 45
표 4-7. 적용된 디스크 받침 특성 45
표 4-8. 적용된 스페리컬 받침 특성 46
표 4-9. 탄성 받침 적용 시 고유 진동수 해석 결과 47
표 4-10. 디스크 받침 적용 시 고유 진동수 해석 결과 48
표 4-11. 스페리컬 받침 적용 시 고유 진동수 해석 결과 49
표 4-12. 탄성 받침 DB-24 하중 적용 시 상판 변위 및 가속도 응답 50
표 4-13. 탄성 받침 DB-18 하중 적용 시 상판 변위 및 가속도 응답 52
표 4-14. 탄성 받침 DB-13.5 하중 적용 시 상판 변위 및 가속도 응답 54
표 4-15. 디스크 받침 DB-24 하중 적용 시 상판 변위 및 가속도 응답 56
표 4-16. 디스크 받침 DB-18 하중 적용 시 상판 변위 및 가속도 응답 58
표 4-17. 디스크 받침 DB-13.5 하중 적용 시 상판 변위 및 가속도 응답 60
표 4-18. 스페리컬 받침 DB-24 하중 적용 시 상판 변위 및 가속도 응답 62
표 4-19. 스페리컬 받침 DB-18 하중 적용 시 상판 변위 및 가속도 응답 64
표 4-20. 스페리컬 받침 DB-13.5 하중 적용 시 상판 변위 및 가속도 응답 66
표 4-21. DB24 적용 시 받침별 변위 및 가속도 68
표 4-22. DB18 적용 시 받침별 변위 및 가속도 68
표 4-23. DB13.5 적용 시 받침별 변위 및 가속도 69
표 4-24. 차량 속도에 따른 교량 상부의 변위 발생 추이 70
표 4-25. 차량 속도에 따른 교량 상부의 가속도 발생 추이 71
그림 2-1. 이동하중이 작용하는 보 요소 18
그림 3-1. 고무받침의 종류 24
그림 3-2. 강재받침의 종류 25
그림 3-3. 디스크 받침 26
그림 3-4. 포트 받침 27
그림 3-5. 고력황동 받침 28
그림 3-6. 선받침 29
그림 3-7. 핀 받침 29
그림 3-8. 로커 받침 30
그림 3-9. 피봇 받침 30
그림 3-10. 롤러 받침 31
그림 3-11. 탄성 받침 31
그림 4-1. PSC 상부 횡단면도 33
그림 4-2. PSC빔 측면도 34
그림 4-3. 하부 T형 교각 34
그림 4-4. PSC 거더 모델링 35
그림 4-5. 상부슬래브 합성 35
그림 4-6. 2차로 정의 35
그림 4-7. 차량하중의 정의 36
그림 4-8. 차량이동하중 재하방법 37
그림 4-9. 변위 및 가속도 측정위치 38
그림 4-10. 탄성 받침의 표준횡단도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