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구성 12
II.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이론적 배경 13
가. 전자상거래 13
나. 인터넷 쇼핑몰의 정의 및 특징 16
제2절 구매의도 25
가. 구매의도 정의 25
나.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패션상품 구매의도 결정요인 27
다.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의류제품을 구매하게 된 동기 27
라. 구매의도행동 선행연구 28
제3절 패션 인터넷 쇼핑의 개념 29
가. 패션 인터넷 쇼핑의 개념 29
나. 패션 인터넷 쇼핑의 특징 31
III. 중국 인터넷 쇼핑몰 시장 현황 32
제1절 중국인터넷 쇼핑시장 현황 32
가. 중국 인터넷 환경 32
나. 중국 인터넷 쇼핑 현황 36
제2절 한국패션의류 중국인터넷 쇼핑몰 현황 40
제3절 타오바오 쇼핑몰 의 현황 41
제4절 중국 인터넷 쇼핑몰 시장의 "중국 특색" 44
가. B2C 시장이 C2C시장보다 규모가 작다 44
나. 지역 발전의 불균형 44
다. 중국 인터넷 쇼핑의 주요 지불 방식 44
라. C2C 시장의 무료 전략 45
마.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문제점 46
제5절 한국 상품의 중국 인터넷 쇼핑몰 진출 현황 48
가. 직접 진출 48
나. 입점 진출 49
IV. 연구방법 및 절차 50
제1절 연구모형 50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51
가. 한국 드라마 호감도하고 한국 스타 호감도가 한국패션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51
나. on-line쇼핑몰 평가 특성이 한국패션구매의도에 대한 미치는 영향 51
다. on-line 쇼핑몰 신뢰성과 on-line 한국패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2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53
가. 변수의 조작적 정의 53
나. 변수의 조작적 측정 60
제4절 자료수집 63
V. 연구 결과 분석 64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4
제2절 분석 결과 66
제3절 시사점 72
VI. 결론 73
제1절 요약 및 결론 73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75
참고문현 76
ABSTRACT 83
부록 85
〈표 2-1〉 전자상거래의 특징 14
〈표 2-2〉 전자상거래와 기존 상거래의 비교 15
〈표 2-3〉 인터넷 쇼핑몰의 정의에 대한 선행연구 18
〈표 2-4〉 인터넷 쇼핑의 장*단점비교 25
〈표 2-5〉 구매행동의 개념 26
〈표 4-2〉 변수의 측정항목 62
〈표 5-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4
〈표 5-2〉 Standardized Regression Weights 67
〈표 5-3〉 Covariances 67
〈표 5-4〉 Standardized Regression Weights 68
〈표 5-5〉 한국 드라마는 한국패션 평가에 대한 69
〈표 5-6〉 한국 스타는 한국패션 평가에 대한 69
〈표 5-7〉 On-line 쇼핑몰 신뢰성은 구매의도에 대한 69
〈표 5-8〉 한국 패션재품 평가가 구매의도에 대한 70
〈표 5-9〉 On-line 쇼핑몰의 신뢰성이 구매의도에 대해 70
〈표 5-10〉 조사분석 결과 71
〈그림 2-1〉 패션 인터넷 쇼핑의 과정 30
〈그림 3-1〉 중국 인터넷 이용자 수와 보급률 33
〈그림 3-2〉 2008-2013년 중국 이동전자상거래 시장규모 34
〈그림 3-3〉 2008-2014년 중국 이동전자 상거래이용자 규모 35
〈그림 3-4〉 2008-2013년 인터넷 쇼핑몰이 시장 점유율 36
〈그림 3-5〉 2008-2013년 중국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 규모 37
〈그림 3-6〉 2008년-2013년 중국 해외 대리구매시장 거래규모 38
〈그림 3-7〉 2011년 중국 인터넷 쇼핑몰시장 상품별 시장점유율 38
〈그림 3-8〉 2008-2013년 중국 인터넷쇼핑몰 매출액 39
〈그림 3-9〉 2012년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 아이디 수 비교 41
〈그림 3-10〉 2012년 중국 B2C 인터넷 쇼핑몰 시장점유율 42
〈그림 3-11〉 2009-2010년 타오바오 소비자의 남녀비율 43
〈그림 3-12〉 2009-2010년 타오바오 소비자의 연령분포 43
〈그림 3-13〉 2012년 중국 C2C에서 인터넷 쇼핑몰 46
〈그림 4-1〉 연구모형 50
〈그림 4-2〉중국 한류 확산 단계 자료 56
〈그림 5-1〉 모형 분석 결과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