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구성 및 방법 11
II. 이론적 배경 13
1. 이미지와 브랜드자산 13
가. 국가이미지 13
1) 국가이미지의 정의 13
2) 국가이미지 구성요소 17
나. 기업이미지 20
1) 기업이미지 정의 20
2) 기업이미지 구성요소 23
다. 브랜드자산 25
1) 브랜드자산의 정의 25
2) 브랜드자산 구성요소 30
2. 소비자 구매태도 40
가. 소비자 태도의 정의 및 특정 40
나. 태도의 구성요소 43
1) 태도를 3가지 차원으로 보는 견해 43
2) 태도를 단일 차원의 견해 44
다. 태도와 행동과의 관계 44
3. 휴대폰 구매태도에 관한 선행연구 46
III. 베트남 휴대폰시장의 현황 48
1. 베트남 휴대폰 통신 시장의 현황 48
2. 베트남 국내생산 휴대폰시장 현황 53
3. 외국산 휴대폰시장 현황 55
4. 한국산 휴대폰시장 현황 57
IV. 연구모형의 설계 및 가설설정 60
1. 연구모형의 설계 60
2. 연구가설의 설정 62
가. 국가이미지와 소비자의 구매태도 62
나. 국가이미지와 브랜드자산 62
다. 기업이미지와 브랜드자산 63
라. 기업이미지와 소비자의 구매태도 64
마. 브랜드 자산과 소비자의 구매태도 64
3.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65
가. 국가이미지의 측정 65
나. 기업이미지의 측정 67
다. 브랜드자산의 측정 68
라. 구매태도의 측정 69
V. 실증분석 71
1. 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71
2.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74
가. 국가이미지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74
나. 기업이미지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75
다. 브랜드자산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76
라. 구매태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78
마. 구성개념들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78
3. 연구가설의 검증 79
VI. 결론 84
1. 연구결과 요약 84
2. 연구의 시사점 85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7
참고문헌 88
ABSTRACT 97
부록 6
1. 한국어 설문지 100
2. 베트남어 설문지 106
〈표 1〉 국가이미지 정의에 대한 학설 15
〈표 2〉 국가이미지의 구성요소 19
〈표 3〉 기업이미지 구성요소 24
〈표 4〉 연구자별 브랜드자산의 정의 28
〈표 5〉 브랜드자산 구성요소 32
〈표 6〉 베트남 휴대폰 판매 추이 51
〈표 7〉 국가이미지 변수와 측정항목 66
〈표 8〉 기업이미지 변수와 측정항목 67
〈표 9〉 브랜드자산 변수와 측정항목 69
〈표 10〉 구매태도 변수와 측정항목 70
〈표 11〉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73
〈표 12〉 국가이미지에 대한 초기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4
〈표 13〉 국가이미지에 대한 최종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5
〈표 14〉 기업이미지에 대한 초기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6
〈표 15〉 기업이미지에 대한 최종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6
〈표 16〉 브랜드자산에 대한 초기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7
〈표 17〉 브랜드자산에 대한 최종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7
〈표 18〉 구매태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8
〈표 19〉 구성개념들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9
〈표 20〉 공분산구조모형 분석의 결과 80
〈그림 1〉 Keller(1998)의 브랜드지식에 관한 모형 34
〈그림 2〉 브랜드인지도 피라미드 36
〈그림 3〉 태도의 3가지 차원 모델 43
〈그림 4〉 태도의 단일 차원 모델 44
〈그림 5〉 베트남 이동 통신 가입 수 변화 48
〈그림 6〉 2011년도 베트남 이동통신회사별 시장점유 현황 49
〈그림 7〉 2012년도 베트남 이동통신회사별 시장점유 현황 50
〈그림 8〉 베트남 휴대폰 가격별 판매 추이 52
〈그림 9〉 베트남 이동통신 기술별 휴대폰 판매 추이 53
〈그림 10〉 2012년도 베트남 휴대폰 시장점유율 56
〈그림 11〉 연구모형 61
〈그림 12〉 연구모형의 검증결과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