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 12
제2절 연구목적 13
제3절 연구범위 및 방법 14
1. 연구범위 14
2. 연구방법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서비스품질 17
1. 서비스품질의 개념 17
2.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 20
3. 서비스품질 관련 선행연구 24
제2절 지각된 가치 25
1. 지각된 가치의 개념 25
2. 지각된 가치의 분류 26
3. 지각된 가치 관련 선행연구 27
제3절 고객의 만족 28
1. 만족의 개념 28
2. 고객만족의 구성요인 30
3. 고객만족 관련 선행연구 31
제4절 행동의도 32
1. 행동의도의 개념 32
2. 행동의도의 구성요소 및 측정 35
제3 장 연구설계 36
제1절 연구모형과 조사방법 36
1. 연구모형 36
2. 가설설정 37
제2절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41
1. 조사대상 및 방법 41
제3절 설문지 구성 및 분석방법 41
1. 설문지 구성 41
2. 분석방법 43
제4장 분석결과 44
제1절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4
1. 인구 통계적 특성 44
2. 한국 방문행태 특성 45
제2절 측정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47
1. 신뢰도 분석결과 47
2. 타당도 분석결과 50
제3절 가설 검증 54
1. 한국관광 서비스품질과 지각된 가치의 영향관계 54
2. 한국관광 서비스품질과 관광객 만족도의 영향관계 55
3. 지각된 가치와 관광객 만족도의 영향관계 56
4. 한국관광 서비스품질과 행동의도의 영향관계 56
5.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의 영향관계 57
6. 관광객 만족도와 행동의도의 영향관계 58
제4절 분석결과 요약 59
1. 요인분석 결과 59
2. 가설검증 결과 60
제5장 결론 62
제1절 연구 요약 및 시사점 62
1. 연구 요약 62
2. 시사점 63
제2절 연구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5
참고문헌 67
부록 78
ABSTRACT 88
〈표 2-1〉 PZB의 서비스품질 차원 21
〈표 2-2〉 관광 서비스품질 구성요인 23
〈표 3-1〉 설문지 구성 42
〈표 4-1〉 인구 통계적 특성 45
〈표 4-2〉 한국 방문 행태적 특성 46
〈표 4-3〉 서비스품질 신뢰도 분석 결과 48
〈표 4-4〉 지각된 가치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49
〈표 4-5〉 전반적 만족도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49
〈표 4-6〉 행동의도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50
〈표 4-7〉 서비스품질 요인분석 51
〈표 4-8〉 지각된 기치 요인분석 52
〈표 4-9〉 만족도 요인분석 53
〈표 4-10〉 행동의도 요인분석 53
〈표 4-11〉 한국관광 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54
〈표 4-12〉 한국관광 서비스품질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55
〈표 4-13〉 지각된 가치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56
〈표 4-14〉 한국관광 서비스품질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57
〈표 4-15〉 지각된 가치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58
〈표 4-16〉 관광객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58
〈표 4-17〉 가설검증 결과 61
〈그림 1-1〉 연구 흐름도 16
〈그림 2-1〉 ECSI측정 모델 34
〈그림 3-1〉 연구모형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