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관광에 있어 삶의 만족도,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요인이며 의사결정 과정과 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높혀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되어 관광지 서비스품질, 지각된 가치, 관광객 만족, 행동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이며,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 266명은 대상으로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기존의 문헌연구에 대한 국내외 서적, 논문 온라인 자료, 기타 간행물 및 한국을 방문한 중국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실증적 조사방법을 병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분석은 SPSS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성분석, 요인분석, 회귀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관광 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위해서는 관광 서비스품질의 관리가 중요하다 할 것이므로 관광객을 많이 유치하려는 한국관광에 대한 관광 서비스품질 즉, 인적 서비스품질, 물적 서비스품질, 시스템적 대한 품질 등 관광 서비스품질에 대한 포지셔닝 전략 수립 시 한국에 대한 인식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둘째, 한국관광의 서비스품질이 관광객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대한 관광객 만족 향상을 위하여 인적서비스, 물적 서비스 자원으로 확인되었기 때문에 관광관련 업체의 종사원과 통역사, 인솔자 등에 대한 지속적인 서비스 교육의 실시를 통해 서비스품질의 유지 및 향상을 위하여 노력 하여야한다.
셋째, 관광의 지각된 가치가 관광객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대한 한국을 관광하는 관광객들로 하여금 관광지 서비스가치를 높게 지각하게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관광객들에게 한국관광은 지불하는 비용에 비해 획득하는 혜택이 많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알려야 하며, 가치 제고를 위한 관광객들의 인식 전환 방안도 강구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넷째, 한국관광의 서비스품질이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대한 행동의도에는 관광지의 시설 등 물적 서비스품질과 인적서비스 요인들이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여 이 두 요인에 대한 세분화된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해주였다.
다섯째, 기각된 가치가 행동의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대한 중국 관광객의 한국 관광에 대한 지각된 가치가 높아질수록 행동의도도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관광을 통해 한국에서는 지속적으로 지각된 가치 수준을 측정하고 제고할 수 있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여섯째, 관광객 만족과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관광객을 만족시킬 경우 관광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바와 관광객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행동의도가 높은 것을 관광전략에서 제일 극본적으로 관광객을 만족시키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함을 각성시키는 것이라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가 가지고 있는 연구들의 한계점과 미래 보다 나은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연구대상을 비확률 표본추출기법의 편의표본추출방법을 적용하여 지역적으로 한국관광의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표본의 대표성에 한계가 있어 연구 결과의 일반화가 다소 제한적일 수 있다고 판단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연구의 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한다면 본 연구를 일반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4월의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였기에 이 기간 외의결과에 대한 추후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266부 설문지가 전체의 결과로 해석하기에 부족함이 있다. 그러므로 이후에는 양적인 면에서, 질적인 면에서 다양한 설문의 자료를 바탕으로 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