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5
제3절 연구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7
제1절 한식레스토랑 17
1. 한식의 개념 및 특징 17
2. 한식레스토랑의 개념 19
제2절 한식레스토랑 환경단서 20
1. 환경단서의 개념 20
2. 한식 레스토랑 환경단서 구성 요소 24
제3절 체험마케팅유형 27
1. 체험마케팅의 개념 27
2. 체험마케팅유형의 구성 요소 31
제4절 브랜드 태도 36
제5절 행동의도 39
1. 행동의도의 개념 39
2. 행동의도의 구성 요소 42
제6절 선행연구 45
1. 환경단서 관련 선행연구 45
2. 체험마케팅유형 관련 선행연구 46
3. 브랜드 태도 관련 연구 48
4. 만족도 및 행동의도 관련 연구 50
제3장 연구 모형 및 조사 설계 53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53
1. 연구 모형 53
2. 연구 가설 54
제2절 조사 설계 57
1. 조사 목적 및 방법 57
2. 설문지 구성 58
3. 분석 방법 61
제4장 실증 분석 결과 62
제1절 인구 통계 및 이용 행태 특성 62
제2절 타당도 분석 65
1. 환경단서 타당도 분석 66
2. 체험마케팅유형 타당도 분석 67
3. 브랜드 태도 타당도 분석 68
4. 행동의도 타당도 분석 69
제3절 가설 검증 결과 70
1. 환경단서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71
2. 체험마케팅유형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72
3. 환경단서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73
4. 체험마케팅유형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75
5. 브랜드 태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77
제4절 가설 검증 결과 요약 79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80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8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81
참고문헌 84
설문지 95
ABSTRACT 99
〈표 3-1〉 설문지 구성 60
〈표 4-1〉 조사 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63
〈표 4-2〉 조사 대상자의 이용 행태 특성 64
〈표 4-3〉 환경단서 요인 분석 67
〈표 4-4〉 체험마케팅유형 요인 분석 68
〈표 4-5〉 브랜드 태도 타당도 분석 69
〈표 4-6〉 행동의도 타당도 분석 70
〈표 4-7〉 환경단서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72
〈표 4-8〉 체험마케팅유형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73
〈표 4-9〉 환경단서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74
〈표 4-10〉 체험마케팅유형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76
〈표 4-11〉 브랜드 태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78
〈표 4-12〉 가설 검증 결과 79
[그림 3-1] 연구 모형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