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2. 연구의 필요성 9
3. 연구 방법 및 구성 10
II. 은행업 해외시장진출에 대한 이론과 선행 연구 12
1. 은행업 해외시장진출에 대한 이론 12
1) 리그먼(Alan M. Rugman)의 내부화 이론 12
2) 닉커보커(Frederick T. Knickerboker)의 과점적 경쟁이론 12
3) 존 더닝(John H. Dunning)의 국제투자에 관한 절충이론 13
2. 은행업 해외시장진출에 대한 선행 연구 14
III. 중국 금융시장의 현황 17
1. 중국 은행업의 기본구조 17
1) 중앙은행 17
2) 상업은행 18
3) 정책성 은행 20
2. 중국 금융시장 발전 현황 및 특징 20
1) 자산상황이 개선 20
2) 국유은행의 상업화 개혁 22
3) 중소은행의 여러 경영지표개선 22
4) 도시상업은행은 비교적 큰 발전 23
5) 은행업의 양방향 대외개방 국면 26
3. 중국 은행업의 개방현황 26
1) 중국 은행업의 개방 추진과정 26
2) 외국계은행의 중국진입의 현황 28
4. 중국은행산업의 발전경향 30
1) 경영패턴 30
2) 이익패턴 30
3) 전면적 위험의 관리체계 31
4) 금리 시장화 31
5) 글로벌화 경영 32
IV. 한국계 은행의 중국 시장 진출 현황 및 문제점 34
1. 한국계 은행의 중국진출 동기 34
2. 한국계은행의 해외진출 현황 36
1) 한국계은행의 해외진출 현황 36
2) 한국계은행의 중국 금융시장 진출 현황 37
3. 중국에 진출하는 한국계 은행에 관한 SWOT분석 44
1) 재중 한국계 은행의 내부 환경 분석 45
2) 한국계 은행의 외부 환경요인 분석 47
4. 중국에 진출하는 한국계 은행 주요 문제점 50
1) 현지화 부족 문제 50
2) 진출지역의 밀집성 53
3) 고객관리시스템의 미비 53
4) 중국계 은행으로부터의 위협 54
5. 사례 분석 및 시사점 55
1) 하나은행 사례 분석 55
2) 시사점 59
V. 한국계 은행의 효과적 중국진출 방안 61
1. 자금 조달 방법의 다변화 61
2. PB(Private Banking)시장 추진 및 대출심사강화 62
3. 중국 전문은행인력의 확보 및 배치 63
4. 중국당국법규 준수 및 현지정부와의 양호한 관계를 수립 63
5. 진출지역분산 및 인지도 마케팅 강화 64
VI. 결론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3
〈표3-1〉 WTO 가입과 관련하여 외국계 은행 위안화 업무 취급 가능한 지역 27
〈표3-2〉 중국에 있는 외자은행업 금융기관 상황(2011년 말까지) 29
〈표3-3〉 중국에 있는 외자은행업 영업기구수 및 총자산 상황(2004-2011년) 29
〈표4-1〉 중국시장에 진출한 한국기업 및 은행(2011년 기존) 38
〈표4-2〉 한국계 은행 중국 진출 현황(2012년12월 말까지) 40
〈표4-3〉 중국에 주요 한국계 은행의 재무·형태 현황(2009년 말까지) 41
〈표4-4〉 외국계 은행 중국시장의 인지도 대비(2012년) 47
〈표4-5〉 하나은행 중국에서 기구개수(2012년 까지) 58
〈그림3-1〉 중국 은행의업금융기구 자산 및 부채총량(2007-2011년) 21
〈그림3-2〉 중국 상업은행 부실 대출비율(2007-2011년) 22
〈그림4-1〉 한국기업의 국가별 해외직접투자 금액 순위(2010) 35
〈그림4-2〉 한국계 은행 대중국진출의 SWOT 분석 50
〈그림4-3〉 하나은행 세계화 발전 목표 57
〈그림4-4〉 하나은행 인터넷 고객센터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