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와 더불어 이민자의 증가로 인해 한국사회도 2011년 외국인 이민자는 1,265,006명으로 주민등록인구 50,515,666명의 2.5%에 이르렀다. 이와 함께 한국사회는 서방세계와 마찬가지로 다문화사회로의 이행에 대한 적극적 노력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민자를 위한 새로운 법률 제도의 정책적 과제가 국가의 과업이 되었으며 국민과 이민자를 다문화사회에 적응시키기 위한 교육적 노력은 최대의 국가적 과제가 되었다.
국가에서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에 대한 지원대책을 수립하고 있지만 아직은 사회적인 인식이나 교육환경이 열악하다.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도시로 떠나는 이농현상등 인구 감소와 지역경제 침체를 막는 대책에 치중하고 있을 뿐 이주여성 정책을 위한 지원이나 다문화 가정 2세 문제는 방치하고 있어서 자녀들의 지역사회에 대한 소외와 교육 문제는 심각하다.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가진 공통적인 문제점은 학습결손과 편견과 차별로 인한 학교 부적응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과학기술부는 경제적·사회적 기반이 취약한 다문화가정 자녀가 정규 교육으로부터 소외되지 않고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이 마련하여야 할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문제점에 대하여 살펴보고 지원방안을 찾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방법은 국제결혼이민자와 관련된 통계자로를 포함한 각종 자료를 토대로 실태분석과 현황을 살펴본다. 먼저 중앙과 지방정부 차원에서 시행되고 있는 다문화 정책관련 사업에 대한 보고서, 통계, 법령 등에 대한 문헌조사를 실시하였다. 다문화정책 및 다문화사회와 관련된 국내외의 중 선행연구를 검토,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의 문제점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중앙 부처는 다문화 교육정책을 주로 이주민 집단을 한국 사회에 통합시키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여성가족부의 다문화가족 한국어 교육 지원 사업, 가족통합교육 지원 사업, 아동양육 지원서비스 사업, 여성경혼이민자 일자리지원 사업 등은 이부민의 조기 적응을 위한 동화주의 유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의 학교다문화교육 역량강화와 시도교육청 맞춤형 교육 지원 사업 등도 사회통합에 주안점을 둔 동화주의 유형의 다문화정책을 강조하고 있다. 중앙부처의 다문화 교육지원정책은 문화적 다양성을 사회의 기본적 구성원으로 인정하는 정책보다 한국 사회에의 적응과 갈등해소에 집중하여 다양성에 의한 사회통합보다 동화에 의한 사회통합을 추구하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현재 실시되는 대부분의 정책들은 한글교육, 한국문화 체험위주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다문화가정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지원방안이 매우 미흡함을 알 수 있다.
다문화 교육정책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문화사회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전환하고 정책적 기반을 다지는 일이 필요하다. 또한, 세계각국의 다문화 교육정책을 고찰하였고 다문화가정이 우리사회의 구성원으로 정착·융화될 수 있도록 다문화가정 자녀교육의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지금까지의 연구도 다문화교육의 핵심 쟁점이나 기본가정, 전체 등에 대한 분석적 검토없이 다문화교육을 당위적인 차원에서 수용하거나 어떻게 잘 실천 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만 논의해 왔기 때문에 다문화교육의 가정 근원적인 문제, 무엇을 어떻게애 가르치고 배울것인가 하는 교육과정 각에서의 접근을 찾아보기 어려운점에 있었다. 이같은 상황에서 한국의 다문화교육이 당면한 현실을 수용하는 단계를 벗어나 교육과정상의 진정한 변화를 꾀하려면 다문화교육과정의 핵심문제를 검토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