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5
제2장 사회적기업의 특성 17
제1절 사회적기업 현황 및 유형별 사례 17
1. 사회적기업 개요 17
2. 사회적기업과 일자리창출 19
3. 사회적기업 인증 규정 22
4. 사회적 목적 실현의 유형별 사례 26
제2절 사회적기업의 운영 27
1. 사회적기업 육성법에 명시된 혜택 27
2. 사회적기업 지원 현황 28
3. 윤리적 소비와 사회적기업 34
4. 자립형 사회적기업 37
제3장 사회적기업의 인터넷 마케팅 39
제1절 인터넷 마케팅 개요 39
1. 인터넷 마케팅의 특징 39
2. 인터넷 마케팅의 필요성 40
3. 전자상거래 42
제2절 사회적기업에서 활용 가능한 인터넷 마케팅 44
1. 오픈마켓 44
2. 소셜커머스 47
3. 가격비교 사이트 48
4. 인터넷 광고 50
제3절 사회적기업 상품소개 사이트 53
제4장 사회적기업 인터넷 쇼핑몰 분석 및 운영방안 55
제1절 인터넷 쇼핑몰 분석을 위한 평가모델 55
1. 3C-D-T 인터넷 쇼핑몰 평가모델 56
2. 웹어워드 인터넷 사이트 평가항목 65
3.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평가내용 68
4. 웹접근성연구소의 지침 68
제2절 사회적기업 인터넷 사이트 분석 71
1. 사회적기업의 인터넷 쇼핑몰 연구방법론 71
2. 사회적기업 인터넷 사이트 현황 71
3. 경영정책 및 디자인 72
4. 쇼핑몰 유형 및 운영 73
제3절 사회적기업 쇼핑몰 "아름다운 가게"와 "위캔"의 평가 75
1. 아름다운 가게 75
2. 위캔 80
제4절 사회적기업 인터넷 쇼핑몰 운영방안 82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86
참고문헌 90
국문초록 95
〈표 1〉 우리나라의 사회적기업 현황(699개) 20
〈표 2〉 사회적기업의 인증 유형 23
〈표 3〉 사회적기업과 예비사회적기업의 차이점 24
〈표 4〉 사회적기업(예비) 심사기준 25
〈표 5〉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사회적기업 지원 내용(2012) 29
〈표 6〉 지방자치단체 등의 사회적기업 지원 내용 31
〈표 7〉 정형적 입찰과 비정형적 입찰의 비교 33
〈표 8〉 사업별 정부조달 유형 구분 33
〈표 9〉 우선구매 대상 공공기관 현황 34
〈표 10〉 인터넷 마케팅의 장점과 단점 40
〈표 11〉 전자상거래의 효과 42
〈표 12〉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43
〈표 13〉 콘텐츠(contents) -20% 57
〈표 14〉 커뮤니티 (community) - 10% 57
〈표 15〉 상거래(Commerce) - 30% 58
〈표 16〉 디자인(design) - 20% 59
〈표 17〉 기술(Technology) - 20% 60
〈표 18〉 한국웹사이트평가개발원(원장 홍일유)의 웹사이트 평가지표 60
〈표 19〉 웹어워드코리아 평가항목 65
〈표 20〉 제7회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시상 심사기준 및 세부평가 내용 68
〈표 21〉 웹 접근성 및 정보통신 접근성에 대한 주요 정의 69
〈표 22〉 사회적기업 쇼핑몰 퀵 평가 항목 70
〈표 23〉 사회적기업의 인터넷 사이트 운영 현황 71
〈표 24〉 사회적기업의 쇼핑몰 유형 현황 73
〈표 25〉 사회적기업의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제품 수 73
〈표 26〉 사회적기업 인터넷 쇼핑몰 평가 요약 83
〈그림 1〉 사회적기업 영역 17
〈그림 2〉 사회적기업 육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경제, 사회통합 구현 18
〈그림 3〉 사회적기업 현황 21
〈그림 4〉 사회적기업 인증 절차 22
〈그림 5〉 사회적기업을 위한 주요 행·재정적 지원제도 27
〈그림 6〉 사회적기업의 공공조달 32
〈그림 7〉 착한 소비 나눔의 소비 35
〈그림 8〉 G마켓의 사회적기업 상품 판매 36
〈그림 9〉 소셜커머스 구루폰 47
〈그림 10〉 해외 검색엔진 점유비율 50
〈그림 11〉 국내 검색엔진 점유비율 51
〈그림 12〉 네이버의 사회적기업 광고현황 52
〈그림 13〉 사회적기업 상품소개 사이트 개념도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