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은 영리적인 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사회적인 목적을 위해 수익을 사용하는 기업이다. 우리나라의 사회적기업은 2003년에 시작된 일자리창출 사업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2007년 정부는 사회적기업 육성법을 발표하면서 사회적기업 인증을 시작했다. 유럽의 민간 자생적인 사회적기업과는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관주도의 사회적기업 문화가 형성되었고, 일자리 지원으로 형성된 사회적기업은 지원이 종료되면서 자립이라는 문제가 대두되었다. 현재 정부는 일자리 지원뿐 아니라 사업개발비 지원 등 다양한 직접적인 지원과 함께 공공구매진출 지원 및 판로개척 지원 등 다양한 간접적인 지원으로 사회적기업의 자립기반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회적기업은 정부지원으로 자립기반을 마련할 수는 있지만 적지 않은 자체 노력 또한 필요하다. 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는 사회적기업 상품소개 사이트를 오픈하고 사회적기업 상품의 공공구매를 촉진하는 창구를 마련하고 있다. 하지만 이 소개 사이트는 쇼핑몰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곧바로 해당 업체의 홈페이지로 연결되도록 되어 있다.
사회적기업진흥원에 따르면 현재 인증 사회적기업이 699개이다. 그 중 홈페이지가 등록되어 있는 곳이 429곳이나 된다. 이들 홈페이지를 얼마나 많은 사회적기업들이 제대로 활용하고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기업 자립의 일환으로 사회적기업 인터넷 쇼핑몰의 활성화 분야에 대해 성공적인 운영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현재 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제공되는 리스트에 등록된 사회적기업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여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의 상태를 점검했다. 사회적기업 쇼핑몰의 전체 운영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기존 연구에서 발표된 평가모델들을 기초로 직관적으로 빠르게 쇼핑몰을 분석해 볼 수 있는 항목들을 뽑은 후(퀵 평가) 사회적기업 인터넷 사이트(429개 업체) 중 쇼핑몰을 운영하는 곳(56개 업체)에 대해 이 퀵 평가 항목으로 평가를 실시했다.
또한 그 중 비교적 잘 운영되고 있는 두 개의 사이트 "아름다운 가게"와 "위캔"에 대해 정밀 분석을 실시했다. 기존 연구된 평가모델들을 중심으로 두 개의 사이트에 대해 세부적인 분석을 실시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사회적기업의 쇼핑몰은 기술적인 부분의 문제점은 거의 없으며 편리하게 제작되어 있다.
둘째, 커뮤니티 운영에서 평균이하의 운영 상태를 보이고 있다.
셋째, 제품이 다양하지 못하다.
넷째, 회사소개 페이지나 사회적기업에 대한 내용에 대한 부분이 좀 부족한 경우가 있다.
다섯째, 웹 접근성에 대한 고려가 되어 있는 곳이 거의 없다.
사회적기업의 쇼핑몰은 일반적으로 잘 구축되어 있으나, 운영 면에서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쇼핑몰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첫째, 고객과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둘째, 윤리적 소비에 대한 고객의 관심을 유도해야 한다.
셋째, 공공구매에 대한 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넷째,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여섯째, 사회적기업 상품소개 사이트의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
사회적기업 인터넷 쇼핑몰의 평가를 통해 그 상황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도출한 다음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제시하여 미약하나마 사회적기업 자립방안 기초를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이 연구를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