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남성들은 기존의 사회적 고정관념과 권위주위적인 의식에서 벗어나 새롭게 변하고 있다. 즉, 그들의 성역할과 의식이 변해가면서 외모에 대한 인식 또한 함께 변해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여성들의 사회 진출 증가 및 여권신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외모가 경쟁력인 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수단으로 외모를 이용하기도 하는데, 여성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되지만 남성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은 아직까지도 특별하거나 젊은 남성들만의 전유물인 것처럼 인식되어 있다.
하지만 외모 가꾸기에 대한 남성들의 의식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본 연구자는 대중매체에 표현된 남성성의 다양한 이미지 변화는 오늘날 남성 안에 있는 여성성을 깨우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고 본다.
또한 외모관리 활동에 앞장서고 있는 남성을 세 부류로 나누어 살펴보면 첫째, 자신을 가꾸고 스타일링을 즐기는 "메트로 섹슈얼"(Metro Sexual) 둘째, 잃어버린 남성성을 찾기 위한 "위버 섹슈얼"(Uber Sexual) 셋째, 여성적인 이미지를 차용하는 "크로스 섹슈얼"(Cross Sexual)로 구분 할 수 있다.
앞에서 언급한 세 가지 남성부류들의 메이크업, 헤어, 패션을 통해 변화된 남성의 외적인 이미지를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중매체인 TV드라마와 영화, 광고 등에서 보여 지는 남성의 이미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변화된 남성의 내적 이미지를 제시하여 과거에 비해 달라진 남성성을 확인해 보았다. 주지하다시피 과거에는 남성의 이미지가 강하고, 권위주의적이었다면 현대에는 부드럽고 자상한 이미지로 변화되어 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외적인 측면에서도 여성보다 더 예쁜 남성들의 모습을 흔히 찾아 볼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21세기의 남성들이 외모를 가꾸는 행위가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 중의 하나라는 것을 인식했기 때문이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이제 남성들도 유행을 따르기보다, 다양한 대중매체의 도움으로 자신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남성들에 대한 사회적 시선도 달라졌으며 그것은 풍요로운 현대사회가 낳은 매스미디어 시대에 걸 맞는 변화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변화할 남성의 이미지는 사회 분위기 또한 변화 시킬 것이다. 남성들의 외적인 이미지 변화로 인해 현재 남성전용 쇼핑 몰, 남성전용 피부 관리실, 남성전용 기능성 화장품 등 자신을 가꾸는 남성들을 위한 여러 종류의 뷰티산업이 생겨나고 발전하고 있듯이 앞으로 남성들을 위한 뷰티산업은 더욱 더 성장할 것이다. 또한 남성성의 변화로 인해 과거에 여성들이 종사하던 업종인 간호사, 유치원교사, 피부관리사, 미용사 등 과 같은 분야에서 남성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앞으로도 무궁무진하게 변화의 가능성이 있는 남성들의 이미지에 관한 변화 양상과 관련해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