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외 건설 환경이 급변하면서 실내디자인 분야의 다양한 프로젝트는 점점 더 전문화, 복잡화되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실내디자인 프로젝트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는, 그 대상을 명확히 규정하고 분야별 특성을 고려하여 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신속하게 대응 할 수 있는 합리적 프로세스 및 매니지먼트의 개발이 필요하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PM; Project Management)는, 합리적인 운영 프로세스와 매니지먼트 체계로서 해외에서는 필수적으로 채택하는 일반화된 방식이다. 국내에서는 건설시장의 해외개방과 함께 도입되었으나 실내디자인 분야에서는 아직까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활성화가 부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명확한 개념을 정립하고, 실내디자인 프로젝트 중에서 '오피스 프로젝트'로 그 범위를 한정하여 매니지먼트의 업무를 진행 단계별로 분류하였다. 이후 각 단계별 세부적인 업무 항목들을 표로 정리함으로써 실무에서 활용 가능한 체크리스트를 제시하였다. 특히 오피스 프로젝트의 특성이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디자인 단계'의 세부 점검사항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오피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실무를 위한 체크리스트로 본 연구를 차별화하였다.
연구의 과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젝트의 시작에서 종료에 이르는 매니지먼트의 대분류 항목은 '매니지먼트 단계'와 '매니지먼트 업무영역'의 두 가지로 구분하였으며, 각 단계별 업무영역에 따라 수행해야 할 업무 내용을 '업무항목'과 '세부 체크항목'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선행연구의 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5개의 매니지먼트 단계와 9개의 매니지먼트 업무영역은 실내디자인 프로젝트의 특성에 적합하게 수정하여 재정리하였다. 특히 설계 단계는 '디자인 기획단계'와 '디자인 실행단계'로 세분화하여 오피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디자인 단계를 강조하였다.
셋째, 선행연구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매니지먼트 단계별 업무영역에서는 선행연구와 공통적인 업무항목들로 분류되었다. 여기에 오피스 프로젝트의 특성이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디자인 기획단계의 설계관리 업무영역에서 수행해야 할 세부 체크항목을 부가하여 오피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디자인 단계를 위한 체크리스트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체크리스트는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에 익숙하지 않은 발주자나 기존의 프로젝트 관리자(PMr; Project Manager)와 실내디자인 실무자들의 매니지먼트 실무 지식습득을 용이하게 하고, 실무에서 활용 가능한 오피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지침서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연구자는 본 논문을 통해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명확한 개념을 확립하고 그 필요성을 강조함으로써, 향후 실내디자인 프로젝트의 특수성을 반영한 유형별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를 위한 체크리스트 개발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