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제2장 문화체험마을의 현황과 공공디자인 프로그램의 개념 18
2.1. 문화체험마을의 개념 18
2.1.1. 문화체험관광의 정의 18
2.1.2. 문화체험마을의 정책적 배경 21
2.1.3. 관광시장의 변화 및 문화체험마을의 현황 24
2.1.4. 문화체험마을의 특징 및 유형 44
2.2. 공공디자인 프로그램의 개념 50
2.2.1. 공공디자인의 이론적 고찰 50
2.2.2. 공공디자인 프로그램의 개념 53
2.2.3. 문화체험마을의 공공디자인 프로그램 56
제3장 문화체험마을의 국내외 관련사례 분석 58
3.1. 국내사례 분석 58
3.1.1. 헤이리 예술마을 58
3.1.2. 남산골 한옥마을 63
3.1.3. 전주 한옥마을 72
3.2. 해외사례 분석 79
3.2.1. 네덜란드 알크마르 치즈마을 79
3.2.2. 헝가리 홀로쾨 전통마을 84
3.2.3. 일본 유노쿠니노모리 전통공예마을 89
3.3. 국내외 사례의 시사점 94
제4장 맹골마을의 공공디자인 분석 및 단계별 개발 계획 97
4.1. 맹골마을의 환경 및 현황 분석 97
4.1.1. 주변 환경 분석 97
4.1.2. 공간 환경 분석 99
4.1.3. 맹골마을의 역사 및 주민 분석 101
4.2. 맹골마을의 공공디자인 인프라 현황 분석 103
4.2.1. 맹골마을의 아이덴티티 현황 분석 103
4.2.2. 공공 공간 현황 분석 106
4.2.3. 공공 시설물 현황 분석 108
4.2.4. 체험프로그램 및 컨텐츠 현황 분석 110
4.3. 맹골마을의 마케팅 분석 112
4.3.1. 맹골마을의 SWOT 분석 112
4.3.2. 방문객 타겟 분석 114
4.3.3. 맹골마을의 Positioning Map 분석 116
4.4. 맹골마을의 공공디자인 프로그램 및 개발계획 119
4.4.1. 맹골마을의 공공디자인 프로그램 119
4.4.2. 맹골마을의 단계별 개발 계획 제안 127
제5장 결론 130
5.1. 문화체험마을의 공공디자인 제언 130
5.2. 연구의 과제 135
참고문헌 136
ABSTRACT 140
〈표 2-1〉 주요 방한 목적 26
〈표 2-2〉 외래관광객의 한국 선택 시 고려요인... 26
〈표 2-3〉 외래 관광객의 한국여행 시 불편 사항... 27
〈표 2-4〉 국민 하루 평균 여가시간 및 평균여가비용 28
〈표 2-5〉 여가공간의 변화 전망 28
〈표 2-6〉 여가생활의 변화 전망 29
〈표 2-7〉 문화예술관람활동 참여비율 30
〈표 2-8〉 희망 여가활동 32
〈표 2-9〉 농촌전통테마마을 현황 37
〈표 2-10〉 전통마을 보전 기본틀 42
〈표 2-11〉 전통마을 보전 및 복원을 위한 법/제도적 적용 방안 43
〈표 2-12〉 문화체험관광의 유형 48
〈표 3-1〉 헤이리 예술마을이 추구하는 장소 정체성 60
〈표 3-2〉 헤이리에서 진행한 주요 문화예술 프로그램 62
〈표 3-3〉 2012년 남산골 한옥마을 체험프로그램 67
〈표 3-4〉 한옥마을에서 개최되고 있는 문화행사 74
〈표 3-5〉 한 스타일 컨텐츠 77
〈표 3-6〉 전주한옥마을 한(韓) 전통체험 현황 78
〈표 3-7〉 유노쿠니노모리 시설별 특징 92
〈표 3-8〉 문화체험마을 국내사례 분석표 95
〈표 3-9〉 문화체험마을 해외사례 분석표 96
〈그림 2-1〉 농촌전통테마마을의 사업추진절차 24
〈그림 2-2〉 문화예술관람활동 참여비율 29
〈그림 2-3〉 문화예술참여활동 참여비율 31
〈그림 2-4〉 희망 여가활동 유형 32
〈그림 2-5〉 관광시장의 변화 현황 34
〈그림 2-6〉 관광활동형태의 변화 35
〈그림 2-7〉 농촌전통테마마을의 컨셉 47
〈그림 2-8〉 공공디자인(Public Design)의 관련 영역 52
〈그림 2-9〉 공공디자인 프로그램 프로세스 53
〈그림 2-10〉 도시 및 지역문화디자인의 일반프로세스 54
〈그림 2-11〉 도시 및 지역문화디자인의 프로세스 55
〈그림 2-12〉 문화체험마을의 공공디자인 개념도 57
〈그림 3-1〉 헤이리 예술마을 맵 58
〈그림 3-2〉 남산골 한옥마을 배치도 64
〈그림 3-3〉 남산골 한옥마을 모습 66
〈그림 3-4〉 방문객들이 체험하는 모습 71
〈그림 3-5〉 전주한옥마을 지도 73
〈그림 3-6〉 전주 전통문화도시 육성 로드맵 75
〈그림 3-7〉 전주한옥마을 거리의 모습과 주변상가 76
〈그림 3-8〉 전주한옥마을 체험하는 모습 78
〈그림 3-9〉 알크마르 치즈 축제 80
〈그림 3-10〉 바흐광장과 치즈아가씨 82
〈그림 3-11〉 홀로쾨 마을의 거리 85
〈그림 3-12〉 홀로쾨 성 87
〈그림 3-13〉 홀로쾨 마을의 전통의상 87
〈그림 3-14〉 전통공예촌의 모습 89
〈그림 3-15〉 유노쿠니노모리 안내도 91
〈그림 3-16〉 일본의 공예품 92
〈그림 4-1〉 양주 및 맹골마을 주변환경 현황 98
〈그림 4-2〉 맹골마을 인접도로 사인시스템 99
〈그림 4-3〉 맹골마을 안내도 100
〈그림 4-4〉 맹골마을의 숙박시설 및 정보화센터/보건소 101
〈그림 4-5〉 마을내부의 종교시설 101
〈그림 4-6〉 맹골마을 인적구성의 변화 102
〈그림 4-7〉 맹골마을 체험관이미지 104
〈그림 4-8〉 백수현 전통가옥 이미지 105
〈그림 4-9〉 맹골마을 아이덴티티 인프라의 디자인 컨셉 확장도 105
〈그림 4-10〉 맹골마을의 산책로 및 거리 106
〈그림 4-11〉 맹골마을의 공간구성 현황 107
〈그림 4-12〉 맹골마을의 사인시스템 및 간판 108
〈그림 4-13〉 맹골마을의 야외체험장 및 생태연못 109
〈그림 4-14〉 맹골마을의 기타 공공시설물 및 시설물 운영실태 110
〈그림 4-15〉 맹골마을의 체험프로그램 현황 111
〈그림 4-16〉 맹골마을 SWOT 분석 114
〈그림 4-17〉 맹골마을 방문객 현황 115
〈그림 4-18〉 맹골마을 타겟층 분석 116
〈그림 4-19〉 맹골마을의 Brand Identity Positioning Map 118
〈그림 4-20〉 맹골마을의 관광 Positioning Map 119
〈그림 4-21〉 맹골마을의 아이덴티티 컨셉 도출 과정 120
〈그림 4-22〉 맹골마을의 공간 운영 개념도 122
〈그림 4-23〉 맹골마을의 공간구성 계획 123
〈그림 4-24〉 맹골마을의 공간구성 계획 및 방문객 동선계획 124
〈그림 4-25〉 맹골마을의 공간구성 및 공공시설물 운영 개념도 125
〈그림 4-26〉 맹골마을의 체험프로그램 및 컨텐츠 개념도 127
〈그림 4-27〉 맹골마을의 단계별 개발 계획 128
〈그림 4-28〉 맹골마을의 공공디자인 프로그램 계획도 129
〈그림 5-1〉 문화체험마을 및 맹골마을의 공공디자인 프로그램 개념도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