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들어 국민의 관광행태 변화와 함께 문화체험마을은 정부 및 지자체의 든든한 지원에 힘입어 각 지역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관심 속에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가고 있다. 기존의 농/어업, 목축업 등의 1차 산업에서 관광/서비스업이라는 3차 산업으로의 변모는 농/어/산촌 지역의 발전 과정에서 많은 문제점을 야기 시키고 시사점을 내포하고 있으며, 이 같은 변화 속에서 문화체험마을의 번영과 발전은 전 국가적인 과제이고 이 시대의 화두라고도 할 수 있다. 무분별한 문화체험마을의 조성과 개발로 인해 낭비되는 막대한 예산과 인력은 지역의 산업 환경이 변화하면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 중 하나이고 이는 국가적 손실을 불러오며 지역경제 및 사회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인이기 때문에 국내 문화체험마을의 개발과정에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이다. 문화체험마을을 계획하고 개발하기에 앞서 한 분야에서만 접근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분야들을 통합하여 분석하고 마을을 계획하는 작업이 수반되어야 보다 효과적인 개발을 할 수 있고 예산과 인력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본문에서 분석하듯이 문화체험마을의 보다 효과적인 개발과 활성화를 위해서는 공공디자인적 요소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며 기존에 인문학적 논리만으로 이루어졌던 개발계획과 개발과정을 인문학적 논리를 포함한 통합적인 공공디자인 프로그램으로 변화 시켜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체험마을의 효과적인 개발을 위해 경기도 양주시 맹골마을의 운영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국내외 문화체험마을의 사례를 통해 개발 및 운영상 개선점을 도출하여 맹골마을의 공공디자인 프로그램에 접목하였으며, 이에 따라 문화체험마을의 개발 및 운영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맹골마을의 공공디자인 프로그램은 아이덴티티 선정, 공간구성 및 계획, 공공시설물, 체험프로그램 및 컨텐츠 개발의 순으로 분석하여 프로그램을 계획하였다. 이 같이 맹골마을의 연구를 토대로 문화체험마을의 공공디자인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본 연구를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2장에서는 문화체험마을의 개념과 관광시장의 변화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관광행태의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문화체험마을의 현황을 조사하고 문화체험마을의 특징과 유형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공공디자인 프로그램의 개념에 대해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기초적 분석을 토대로 문화체험마을의 공공디자인 프로그램 현황과 문화체험마을의 공공디자인 적용에 대한 중요성을 고찰하였다.
3장에서는 문화체험마을의 국내외 관련사례를 분석함으로써 본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분석하게 될 경기도 양주시 맹골마을의 공공디자인 활용방안을 국내외 관련사례를 통해 도출하였다. 국내에서는 헤이리 예술마을, 남산골 한옥마을, 전주 한옥마을을 살펴보았으며 해외에서는 네덜란드 알크마르 치즈마을, 헝가리 홀로쾨 전통마을, 일본 유노쿠니노모리 전통공예 마을을 살펴보았다.
4장에서는 경기도 양주시 맹골마을의 운영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국내외 문화체험마을의 사례를 통해 개발 및 운영상 개선점을 도출하여 맹골마을의 공공디자인 프로그램에 접목하였으며, 이에 따라 문화체험마을의 개발 및 운영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맹골마을의 공공디자인 프로그램은 아이덴티티 선정, 공간구성 및 계획, 공공시설물, 체험프로그램 및 컨텐츠 개발의 순으로 분석하여 프로그램을 계획한다.
5장에서는 맹골마을의 공공디자인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문화체험마을의 공공디자인 프로그램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방향성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연구 방향 및 과제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