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아이폰을 비롯한 스마트폰이 출시되고 이에 사용가능한 다양한 앱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계속적인 스마트 모바일 기기의 성능 향상과 통신환경의 발전은 무선 네트워크의 발전을 가속화시켜 3G 통신 이후 Wibro, 4G 등 전송속도의 고속화와 광대역으로 이어지는 통신망 구축 통신망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피쳐폰의 수요는 줄어들고 스마트 모바일 기기 사용자의 증가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더불어 사용자의 콘텐츠 수요도 자연스럽게 증가하여 사용자의 니즈에 맞게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었고, 모바일게임 장르도 그 종류와 형태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모바일게임의 발전은 일반 PC게임 장르 혹은 성공한 일반 PC 게임 방식만이 아닌 모바일게임만이 지니는 특성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특징들은 모바일 게이머들이 게임에 대하는 행동요인이 이전의 게임방식과 다른 게임기기에 최적화 된 환경을 구현함에 심리적 근접성을 지니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게임플랫 폼에 따른 인간중심적인 인터페이스가 중요하며 이와 연관된 개념으로 어포던스 이론에 입각하여 접근하였다.
본 연구는 어포던스의 이론과 개념을 이해하고 기존 제품디자인과 멀티미디어 디자인에서 적용된 어포던스의 성공사례를 파악하여 어포던스의 필요성과 적용가능범위를 제안한다. 모바일 게임이 대두되는 시점에서 현재 모바일 게임의 실태와 현황을 인지하고, 현재 성공한 모바일 게임에서 적용된 어포던스 이론과 요소를 분석하여 게임 사용자가 게임을 통한 자극과 반응의 형태와 모바일게임에서 필요로 하는 어포던스에 입각한 심리학적 요소들을 유추하여 게임 디자인에 있어 고려해야할 요소를 제시,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