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1.3. 연구의 흐름도 17
제2장 오너먼트에 관한 이론적 고찰 18
2.1. 오너먼트(Ornament)의 개념 19
2.1.1. 오너먼트의 정의 19
2.1.2. 오너먼트의 어원 21
2.1.3. 오너먼트의 모티브 22
2.2. 오너먼트의 시대적 표현 양상 23
2.2.1. 고대에서 근대 이전의 시기 23
2.2.2. 근대 시기 31
2.2.3. 포스트 모던 시기 33
2.3. 오너먼트의 현대적 경향 35
2.3.1. 패턴과 디지털 모듈화 경향 36
2.3.2. 자연 이미지화 경향 38
2.3.3. 전통 요소를 활용한 경향 39
제3장 공간에서의 오너먼트 특성 40
3.1. 오너먼트의 요소 41
3.2. 오너먼트의 표현 특성 분류체계 44
3.3. 오너먼트의 미학적 특성 45
3.3.1. 패턴의 결합 45
3.3.2. 유기체의 모사 52
3.4. 오너먼트의 상징적 특성 62
3.4.1. 사물의 강조 62
3.4.2. 전통의 재현 66
제4장 현대 상업공간 실내에 나타나는 오너먼트의 표현 특성 분석 69
4.1. 사례대상의 선정 및 분석의 방법 70
4.1.1. 사례대상의 선정 70
4.1.2. 사례분석의 방법 72
4.2. 사례분석 73
4.2.1. 사례분석 틀 73
4.2.2. 사례분석 75
4.3. 사례분석의 종합 100
제5장 결론 101
5.1. 결론 102
참고문헌 104
ABSTRACT 107
〈표 2-1〉 연꽃 및 파피루스 형태 비교 24
〈표 3-1〉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해 본 오너먼트 분석의 기준 43
〈표 3-2〉 오너먼트의 표현 특성 분류체계 44
〈표 4-1〉 사례분석 선정 기준표 70
〈표 4-2〉 사례분석 대상 목록 71
〈표 4-3〉 사례분석 틀 73
〈표 4-4〉 사례 1 75
〈표 4-5〉 사례 2 78
〈표 4-6〉 사례 3 80
〈표 4-7〉 사례 4 83
〈표 4-8〉 사례 5 86
〈표 4-9〉 사례 6 89
〈표 4-10〉 사례 7 92
〈표 4-11〉 사례 8 94
〈표 4-12〉 사례 9 97
〈표 4-13〉 사례분석 종합표 100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1] 오너먼트의 개념 도식화 19
[그림 2-2] 오너먼트의 어원 도식화 21
[그림 2-3] 오너먼트의 모티브(고전-현대) 도식화 22
[그림 2-4] 오너먼트의 발전 전개 도식화 23
[그림 2-5] 고대 시기의 고전적 오너먼트(Orders) 구성 도식화 25
[그림 2-6] 베네치아, 산 마르코 대성당의 대리석 모자이크 26
[그림 2-7] 조토(Giotto), 아레나 예배당 벽화, 1305년경 26
[그림 2-8] 샤르트르 성당, 서쪽 현관, 1145~1170년경 27
[그림 2-9] 근대 시기의 아르 누보 발전 경향 도식화 32
[그림 2-10] 포스트 모던 시기의 발전 경향 도식화 34
[그림 2-11] 직선 패턴 형태 이미지 36
[그림 2-12] 삼각형 패턴 형태 이미지 36
[그림 2-13] 곡선 패턴 형태 이미지 36
[그림 2-14] 프랙탈과 디지털 모듈의 융합 37
[그림 2-15] 자연 요소의 모티브를 적용한 오너먼트 표현 38
[그림 2-16] 전통 요소의 모티브를 적용한 오너먼트 표현 39
[그림 3-1] 알렉산드로 멘디니, 전차 정류장(공공디자인),... 47
[그림 3-2] 앱 로저스, 엠페러 모스, 런던, 2006 47
[그림 3-3] 김종유(U.lab), 뜨리앙, 한국(서울), 2010 48
[그림 3-4] 쿠사마 야요이, Dot obsessions, 2000 49
[그림 3-5] 모리츠 코르넬리스, 에셔, 원의경계 III 50
[그림 3-6] 올슨릭케포르스 아키텍츠, 피콕 디너 클럽, 스웨덴, 2008 51
[그림 3-7] 카림 라시드, 스위치 레스토랑, 두바이, 2009 51
[그림 3-8] 파비오 노뱀브레, 타르디니,... 53
[그림 3-9] 아키테토 피에르루이기 피우,... 54
[그림 3-10] 박성칠(월가), 테이블 엔, 한국(경기), 2005 55
[그림 3-11] 정기태(B613), 죽화, 한국(서울), 2005 56
[그림 3-12] 프란체스코 루체스, 레 플레르,... 57
[그림 3-13] 사다르 부가 아키텍티, 호텔 카지노 파크,... 57
[그림 3-14] 인간형태의 그로테스크 양식 58
[그림 3-15] 헨리 퓨슬리, 고대 폐허의 장엄미에 압도당한 예술가, 1778~79 59
[그림 3-16] 파비오 노뱀브레, 안나 몰리나리 블루마린, 런던, 1994 60
[그림 3-17] 파비오 노뱀브레, 슈, 밀란, 1999 60
[그림 3-18] 필립 스탁, 람세스, 스페인, 2009 61
[그림 3-19] 클래스 올덴버그, 사물 형태 모사에 의한 조각 작품 63
[그림 3-20] 아담 디 티하니, 르 써크, 뉴욕, 2006 63
[그림 3-21] 카레타 시오도메, 공간 형상 콘셉트 64
[그림 3-22] 저드 파트너쉽, 카레타 시오도메, 도쿄, 2002 64
[그림 3-23] 세노시엔 아키텍츠, 노틸러스, 멕시코, 2009 65
[그림 3-24] 전통 재현성의 도식화 66
[그림 3-25] SZI Design & Buro Tettero, 빅터 앤 롤프, 밀라노, 2005 67
[그림 3-26] 데스피나 커티스, Moooi & Senso Showroom, 런던, 2011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