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3. 용어정의 14
1) 자폐장애 청소년 14
2) 자기표현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자폐장애 16
1) 정의 16
2) 자폐장애의 원인 16
3) 자폐장애 청소년의 특성 19
2. 자기표현 25
1) 자기표현 25
2) 자폐장애청소년의 자기표현 27
3. 미술치료와 자폐장애 청소년 28
1) 자폐장애 청소년의 미술치료 28
2) 자폐장애 청소년의 미술치료와 자기표현 29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연구 절차 36
3. 연구도구 37
4. 미술치료 프로그램 43
5. 자료처리 49
IV. 연구결과 51
1. 자기표현 평정 척도의 변화 51
2. 회기별 행동상의 자기표현 변화 52
1) 회기별 행동상의 자기표현 변화 53
2) 회기별 비언어적·언어적 자기표현의 변화 58
3. HTP 검사에 따른 자기표현의 사전·사후 변화분석 65
4. SCT 검사에 따른 자기표현의 사전·사후 변화분석 72
V. 논의 및 결론 74
1. 논의 74
2. 결론 및 제언 79
1) 결론 79
2) 제언 80
참고문헌 82
부록 89
〈부록 1〉 프로그램 회기별 과정 및 진행내용 90
〈부록 2〉 연구 참여 동의서 115
〈부록 3〉 자기표현 평정 척도 검사지 116
〈부록 4〉 얼굴표정차트 117
ABSTRACT 119
표 1. 대상자의 영역별 발달 특성 34
표 2. 연구 설계 36
표 3. 자기표현 척도 검사의 하위요인과 문항의 구성 39
표 4. HTP 검사의 구조적 해석을 위한 요소 41
표 5. 미술치료 프로그램 단계별 목표 44
표 6. 미술치료 프로그램 44
표 7. 행동 관찰자간 신뢰도 50
표 8. 내용적 자기표현 영역 구분 53
표 9. 음성적 자기표현 영역 구분 56
표 10. 비언어적 자기표현 영역 구분 57
표 11. 비언어적·언어적 자기표현 변화 59
표 12. HTP 사전·사후 변화 65
표 13. SCT 사전·사후 변화 72
그림 1. 자기표현 척도상의 변화 52
그림 2. 방어적 회기별 빈도변화 54
그림 2-1. 자기 주장적 회기별 빈도변화 55
그림 3. 회기별 빈도변화 57
그림 4. 회기별 빈도변화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