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1. 연구배경 및 목적 12
2. 연구방법 및 구성 14
제2장 소셜커머스의 이론적 고찰 16
1. 소셜커머스의 정의 16
2. 국내 소셜커머스 발전과정 20
제3장 소셜커머스 정보디자인 현황 25
1. 해외 소셜커머스 정보 디자인 비교 분석 25
2. 국내 소셜커머스 정보 디자인 비교 분석 32
제4장 그루폰 코리아 딜 콘텐츠 개발 프로세스 38
1. 딜 콘텐츠 정보 디자인 가이드의 필요성 38
1) 정보전달의 오류 방지 38
2) 파트너의 광고성 이미지 요구 39
3) 한정된 인력 41
2. 개발과정 44
1) 개발 프로세스 44
2) 개발에 따른 기대효과 47
제5장 정보 디자인 가이드 제안 49
1. 폰트 가이드 49
2. 카테고리 분류에 따른 컬러가이드 50
3. 메타썸네일 가이드 55
4. 딜 콘텐츠 가이드 57
1) 메인 가이드 58
2) 광고성 이미지 가이드 69
3) 구매 전 필독 정보 아이콘 가이드 76
4) 옵션구성 가이드 80
제6장 결론 91
1. 연구를 통한 디자인 가이드 개발 요약 91
2. 소셜커머스 정보디자인의 나아가야 할 방향 93
참고문헌 94
ABSTRACT 95
〈표1-1〉 연구 개발 프로세스 순서도 15
〈표4-1〉 그루폰 코리아 딜 콘텐츠 제작 시 문제가 되는 과정 40
〈표4-2〉 단계별 개발 프로세스 순서도 44
〈표4-3〉 문제접수와 수정과정을 통한 단계별 가이드 개발과정 45
〈표4-4〉 정보 오류가 디자이너에게 전달되는 과정 46
〈표4-5〉 단계별 문제 해결 순서 47
〈표5-1〉 패션 카테고리 가이드라인 51
〈표5-2〉 뷰티 카테고리 가이드라인 51
〈표5-3〉 식품 카테고리 가이드라인 51
〈표5-4〉 가전/리빙 카테고리 가이드라인 52
〈표5-5〉 유아동 카테고리 가이드라인 52
〈표5-6〉 문화/교육 카테고리 가이드라인 52
〈표5-7〉 가전/리빙 카테고리 가이드라인 53
〈표5-8〉 글로벌 카테고리 가이드라인 53
〈표5-9〉 메타썸네일에 노출되는 정보 55
〈표5-10〉 메인에 표기되는 정보와 표기법 58
〈표5-11〉 지역 딜 구매 전 필독 정보 내용 76
〈표5-12〉 배송 딜 구매 전 필독 정보 내용 76
〈표5-13〉 옵션바에 표기되는 정보 80
〈그림2-1〉 소셜커머스 개념도. 18
〈그림2-2〉 국내 연도별 오픈 마켓 시장 규모 20
〈그림2-3〉 1년간 소셜커머스 시장 성장규모 21
〈그림2-4〉 소셜커머스 피해 유형 22
〈그림2-5〉 2011년 한국소비자원 소셜커머스 품목별 피해 현황 23
〈그림2-6〉 2012년 2월기준 소셜커머스 랭킹 24
〈그림3-1〉 그루폰 국가별 분포도 25
〈그림3-2〉 리빙소셜 국가별 분포도 26
〈그림3-3〉 소셜커머스 고객 유입 경로 26
〈그림3-4〉 그루폰 미국 딜 콘텐츠 구성 27
〈그림3-5〉 리빙소셜 미국 딜 콘텐츠 구성 28
〈그림3-6〉 그루폰 딜 콘텐츠 정보 레이아웃 구성도 29
〈그림3-7〉 리빙소셜 딜 콘텐츠 정보 레이아웃 구성도 29
〈그림3-8〉 그루폰 일본 딜 콘텐츠 30
〈그림3-9〉 리빙소셜 영국 딜 콘텐츠 30
〈그림3-10〉 국내 4사 소셜커머스 딜 콘텐츠 메인 구성도 33
〈그림3-11〉 국내 4사 소셜커머스 딜 콘텐츠 메인 상세 설명도 34
〈그림3-12〉 국내 4사 소셜커머스 딜 콘텐츠 옵션 구성도 35
〈그림3-13〉 해외와 국내 소셜커머스 정보 위치 비교도 36
〈그림5-1〉 그루폰 코리아 폰트 가이드 50
〈그림5-2〉 카테고리 분류에 따른 컬러가이드 53
〈그림5-3〉 카테고리 네비게이션 54
〈그림5-4〉 메타썸네일 가이드라인 55
〈그림5-5〉 활용되고 있는 여행/레저 카테고리 메타썸네일 56
〈그림5-6〉 개발 단계에 의한 정보 구분 영역 57
〈그림5-7〉 콘텐츠 아이덴티티 아이콘 가이드 59
〈그림5-8〉 개발 1단계의 메인 디자인 60
〈그림5-9〉 개발 2단계의 메인 디자인 61
〈그림5-10〉 개발 3단계에 표기되는 정보의 레이아웃 62
〈그림5-11〉 카테고리 정보 아이콘 디자인 62
〈그림5-12〉 메인 아이콘 디자인 및 표기 순서도 64
〈그림5-13〉 딜 콘텐츠 패션 카테고리 메인 디자인 가이드 64
〈그림5-14〉 뷰티 메인 디자인 가이드 65
〈그림5-15〉 여행/레저 메인 디자인 가이드 65
〈그림5-16〉 활용되고 있는 식품 디자인 가이드 66
〈그림5-17〉 활용되고 있는 여행/레저 디자인 가이드 66
〈그림5-18〉 활용되고 있는 문화 디자인 가이드 67
〈그림5-19〉 활용되고 있는 다이닝 디자인 가이드 68
〈그림5-20〉 활용되고 있는 유아동 디자인 가이드 68
〈그림5-21〉 광고성 이미지 가로포맷 가이드 69
〈그림5-22〉 광고성 이미지 세로포맷 가이드 70
〈그림5-23〉 남자김치 광고성 이미지 제작사례 71
〈그림5-24〉 벡셀 광고성 이미지 제작사례 72
〈그림5-25〉 랄프로렌 폴로 광고성 이미지 제작사례 72
〈그림5-26〉 봉계한우 광고성 이미지 제작 사례 73
〈그림5-27〉 젠틀맨 캐시미어 코트 광고성 이미지 제작 사례 74
〈그림5-28〉 다이닝 지역 딜 광고성 이미지 제작 사례 75
〈그림5-29〉 배송 딜 구매 전 필독 정보 77
〈그림5-30〉 일반 배송상품 구매 전 필독 정보 아이콘 78
〈그림5-31〉 식품 배송상품 구매 전 필독 정보 아이콘 78
〈그림5-32〉 지역 다이닝 구매 전 필독 정보 아이콘 79
〈그림5-33〉 지역 뷰티 구매 전 필독 정보 아이콘 79
〈그림5-34〉 문화/교육 구매 전 필독 정보 아이콘 79
〈그림5-35〉 국내여행 구매 전 필독 정보 아이콘 79
〈그림5-36〉 해외여행 구매 전 필독 정보 아이콘 79
〈그림5-37〉 개발 1단계 옵션구성 디자인 81
〈그림5-38〉 개발 2단계 1열 단독 형식 옵션구성 디자인 82
〈그림5-39〉 개발 2단계 2열 형식 옵션구성 디자인 83
〈그림5-40〉 카테고리 별 옵션바 디자인 84
〈그림5-41〉 패션 카테고리 기본 옵션구성 디자인 가이드 85
〈그림5-42〉 가전/리빙 카테고리 옵션구성을 변형한 예 86
〈그림5-43〉 지역 다이닝 카테고리 옵션구성을 변형한 예 87
〈그림5-44〉 지역 뷰티 카테고리 옵션구성을 변형한 예 87
〈그림5-45〉 지역 다이닝 가이드를 활용한 옵션구성의 예 88
〈그림5-46〉 뷰티 다이닝 가이드를 이용한 옵션구성의 예 89
〈그림5-47〉 여행/레저 다이닝 가이드를 활용한 옵션구성의 예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