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뷰티마케팅(Beauty Marketing)의 이해 15
1. 뷰티마케팅의 개념 및 특성 15
2. 국내 뷰티업계의 현황 18
3. 뷰티마케팅의 변화 및 뷰티마케팅믹스 20
제2절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와 SNS의 이해 22
1.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23
2. SNS의 이해와 이용 현황 29
3. 페이스북(Facebook) 35
4. 트위터(Twitter) 40
5. 유튜브 (YouTube) 44
제3장 기업과 뷰티마케팅의 SNS사례 47
제1절 SNS마케팅의 성공사례 47
1. 페이스북 47
2. 트위터 62
3. 유튜브 68
제2절 SNS마케팅의 실패 사례 71
1. 페이스북 71
2. 트위터 76
3. 유튜브 80
제3절 SNS 성공과 실패 요인 분석 84
제4절 국내 헤어살롱의 SNS마케팅 사례 85
1. 박승철 헤어스투디오 88
2. 박준 뷰티랩 91
3. 토니앤가이(Toni&Guy) 95
4. 라뷰티코아(La Beauty Core) 97
5. 차홍 아르더(Chahong Ardor) 99
6. 기타 100
7. 블로그 마케팅을 이용한 중소규모의 뷰티업소 101
제4장 가상 헤어살롱의 SNS마케팅 및 전략 방안 104
제1절 SNS를 통한 뷰티마케팅 전략 방안 104
제2절 가상의 씨밀레(Cimille)살롱의 시뮬레이션 108
1. 씨밀레 Hair & Make Up Salon의 컨셉 108
2. 씨밀레의 내부 조직 111
3. 씨밀레의 SNS 마케팅을 위한 내부 교육 및 지침 111
4. 씨밀레의 SNS 전략 프로세스 114
제5장 결론 125
제1절 결론 125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127
참고문헌 128
Abstract 134
〈표 2-1〉 뷰티서비스의 특성에 따른 문제점과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 17
〈표 2-2〉 뷰티마케팅의 패러다임 변화 20
〈표 2-3〉 뷰티마케팅의 유형과 흐름 20
〈표 2-4〉 소셜 미디어의 특성 25
〈표 2-5〉 소셜 미디어의 특징 26
〈표 2-6〉 소셜 미디어의 주요기능 27
〈표 2-7〉 전 세계 SNS광고 단가(타 미디어 대비) 29
〈표 2-8〉 전 세계 국가별 SNS 이용자 수 34
〈표 2-9〉 SNS 유형분류 34
〈표 2-10〉 전 세계 인터넷사이트 방문자 수 상위 사이트 35
〈표 2-11〉 페이스북 실 사용자 증가 현황 36
〈표 2-12〉 페이스북 매출액 36
〈표 2-13〉 페이스북과 기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비교 38
〈표 2-14〉 페이스북의 기능 38
〈표 2-15〉 페이스북 운영 비교 39
〈표 2-16〉 펜페이지와 개인 프로필 페이지 특징 비교 40
〈표 2-17〉 트위터 기본 용어 설명 42
〈표 2-18〉 트위터에서 실시간으로 정보가 확산된 대표 사례 43
〈표 2-19〉 유튜브의 용어와 기능 46
〈표 3-1〉 기업의 SNS 성공 요인 84
〈표 3-2〉 기업의 SNS 실패 요인 85
〈표 3-3〉 전국의 프랜차이즈 뷰티샵과 SNS 활용 빈도수 (2012.11월 기준) 87
〈표 3-4〉 강남의 유명 미용업소 SNS 활용 빈도수 (2012.11월 기준) 88
〈표 3-5〉 블로그마케팅을 이용한 미용업소 (기준 : 2012년 11월) 102
〈표 3-6〉 블로그마케팅을 이용한 뷰티마케팅 전략 103
〈표 4-1〉 뷰티마케팅믹스를 바탕으로 SNS 활용 구분 전략 107
〈표 4-2〉 SNS의 4가지 성격 115
〈그림 2-1〉 소셜 네트워크 사용 추이 33
〈그림 2-2〉 한국의 남/여 페이스북 사용률 37
〈그림 2-3〉 한국의 페이스북 사용연령층 37
〈그림 2-4〉 2012년 트위터 사용 현황 41
〈그림 3-1〉 콜라콜라 펜 페이지를 만든 두 청년 Dusty and Michael 48
〈그림 3-2〉 코카콜라 펜 페이지 49
〈그림 3-3〉 코카콜라 페이스북에 사용자들이 직접 올린 사진들 50
〈그림 3-4〉 이스라엘에서 열린 코카콜라 이벤트 동영상 51
〈그림 3-5〉 스타벅스 코리아 페이스북 팬 페이지 52
〈그림 3-6〉 스타벅스 코리아의 앙케이트와 이벤트 54
〈그림 3-7〉 스타벅스 이벤트 마케팅 54
〈그림 3-8〉 디젤의 페이스북 팬 페이지 55
〈그림 3-9〉 디젤 페이스북 마케팅 56
〈그림 3-10〉 안톤버그 페이스북 팬 페이지 57
〈그림 3-11〉 안톤버그 행사일의 스케치 59
〈그림 3-12〉 초콜릿 구매고객들의 약속이행 인증사진 59
〈그림 3-13〉 이케아(IKEA) 페이스북 팬 페이지 60
〈그림 3-14〉 이케아 쇼룸에 올린 사진 61
〈그림 3-15〉 이케아 이벤트 시 참여한 답 글 62
〈그림 3-16〉 네이키드 피자 트위터 62
〈그림 3-17〉 네이키드 피자 옥외 간판 63
〈그림 3-18〉 고기 비비큐 트위터 64
〈그림 3-19〉 고기 비비큐를 먹기 위해 줄 서 있는 사람들 65
〈그림 3-20〉 델 아울렛 트위터 66
〈그림 3-21〉 올레 KT 트위터 67
〈그림 3-22〉 코카콜라 이벤트 자판기 69
〈그림 3-23〉 하이네켄 SNS 마케팅 사례 70
〈그림 3-24〉 큰 호응을 받았던 폭스바겐 유튜브 동영상 71
〈그림 3-25〉 이니스프리 페이스북 팬 페이지 72
〈그림 3-26〉 이벤트 내용 및 고객들의 불만 댓글 73
〈그림 3-27〉 이슈가 되어 기사에 게재된 닥터페퍼 75
〈그림 3-28〉 도미노 트위터 마케팅 77
〈그림 3-29〉 도미노 측의 트위터 및 블로그에 게시된 사과문 78
〈그림 3-30〉 탐앤탐스 트위터 I 79
〈그림 3-31〉 탐앤탐스 트위터 II 79
〈그림 3-32〉 탐앤탐스 사과문 80
〈그림 3-33〉 그린피스가 올린 동영상 81
〈그림 3-34〉 문제가 된 도미노 영상 83
〈그림 3-35〉 박승철 페이스북 팬 페이지 89
〈그림 3-36〉 박승철 헤어스투디오 이벤트 90
〈그림 3-37〉 박승철 헤어스투디오 트위터 90
〈그림 3-38〉 박준 페이스북 팬 페이지 91
〈그림 3-39〉 박준 뷰티랩 페이스북 팬 페이지 안에서 I 92
〈그림 3-40〉 박준 뷰티랩 페이스북 팬 페이지 안에서 II 93
〈그림 3-41〉 박준 뷰티랩 페이스북 팬 페이지 안에서 III 94
〈그림 3-42〉 박준 뷰티랩 트위터 95
〈그림 3-43〉 토니앤가이 페이스북 96
〈그림 3-44〉 라뷰티코아 페이스북 팬 페이지 97
〈그림 3-45〉 라뷰티코아 트위터 98
〈그림 3-46〉 차홍의 개인 프로필 페이스북 99
〈그림 3-47〉 드 이희의 페이스북 팬 페이지 100
〈그림 3-48〉 정샘물의 유튜브 동영상 101
〈그림 4-1〉 씨밀레 Hair & Make Up Salon의 웹 사이트를 통한 SNS 연계 109
〈그림 4-2〉 씨밀레 Hair & Make Up Salon의 로고 및 전경사진 109
〈그림 4-3〉 씨밀레 Hair & Make Up Salon의 내부 부대시설 110
〈그림 4-4〉 씨밀레 Hair & Make Up Salon 내부 컨셉 111
〈그림 4-5〉 씨밀레의 SNS마케팅을 위한 사전 교육 112
〈그림 4-6〉 SNS의 마케팅 운영단계 118
〈그림 4-7〉 나도 할 수 있어요! 이벤트 동영상 중 119
〈그림 4-8〉 "못생긴 내 친구를 소개 합니다" 이벤트 120
〈그림 4-9〉 할로윈 파티 코스프레 착용 방문 시 40% 할인 121
〈그림 4-10〉 장애우를 위한 모금 포스트 122
〈그림 4-11〉 씨밀레가 주최하는 크리스마스 디너 콘서트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