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2.0패러다임의 변화와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기업들은 기존의 매스미디어를 활용하거나 홈페이지 또는 배너광고 등을 통해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던 마케팅에서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를 활용하는 마케팅으로 변화하고 있다. SNS는 빠른 속도로 콘텐츠를 확산시킬 수 있고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하며, 다양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같은 장점으로 기업에서는 SNS를 이용한 마케팅을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더불어 뷰티에서도 저렴한 비용으로 큰 효과를 얻는 SNS마케팅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하지만 뷰티에서는 SNS활용이 극히 소수이기 때문에 뷰티업의 매출향상을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 SNS가 자리 잡기 위해서 SNS의 사례 연구가 필요하였다. 따라서 먼저 뷰티마케팅을 이해하고 SNS를 이용한 국내외 기업의 사례를 통하여 성공 요인과 실패 요인을 알아보고 SNS를 이용하는 뷰티업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기업의 SNS사례를 통하여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연구한 결과 첫 번째, 유저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기업의 홍보 관련 마케팅이 유저들이 주체가 되도록 기업은 SNS를 이용하였다. 두 번째, 고객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적당한 수위를 조절하며 지루하지 않는 다양하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고 활용하였다. 세 번째, 고객과의 꾸준한 관계를 지속시키며 쌍방의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하며 고객과의 소통하는데 주력하였다. 고객과의 일대다(一對多)가 아닌 일대일(一對一)관계로 다가가도록 SNS를 적극 활용하였다. 네 번째, 감성 이벤트 또는 착한 기업의 경영 마인드로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이벤트를 진행하며 기업이 매출과 이익만을 추구하는 이미지가 아닌 따뜻한 경영이 되도록 노력이 필요하였다.
기업과 뷰티업의 SNS사례를 통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뷰티마케팅의 전략 및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 번째, 뷰티마케팅믹스의 4Ps를 기준으로 SNS의 4가지 성격에 따라 SNS 종류를 선택하여 뷰티마케팅 계획, 실행, 평가 한다.
두 번째,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서 고객의 니즈에 집중하며 꾸준한 소통을 한다.
세 번째, 전략적으로 SNS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두고 모든 직원에게 SNS마케팅을 위한 내부교육 및 지침을 숙지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뷰티 SNS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본 툴과 전략 방안을 바탕으로 가상의 뷰티살롱을 설정하여 그에 맞는 SNS마케팅 예시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