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제3절 연구흐름도 17
제2장 키치와 감성의 이해 18
제1절 키치의 이해 19
1. 정의 및 어원 19
2. 키치의 변천 23
3. 키치의 유형 25
4. 키치와 감성 36
제2절 감성의 정의와 변천 37
1. 정의 37
2. 변천 41
3. 시대적 특성 및 경향 43
제3장 실내공간에 나타난 키치 표현 특성과 디자인 기법 50
제1절 키치의 특성 51
1. 분류기준 51
2. 특성 53
제2절 키치적 표현의 디자인 기법 61
1. 조형적 측면 62
2. 재료적 측면 74
제3절 키치의 특성과 디자인 기법의 상관성 79
제4장 F&B공간에 나타난 키치적 표현의 감성 요소 82
제1절 F&B공간의 이해 83
1. 개념과 특성 83
2. 공간의 분류 84
3. 디자인 경향 85
제2절 키치적 표현의 감성 요소 86
1. 분류 기준 86
2. 감성 요소 88
제3절 키치적 표현의 감성 요소 분석 90
1. 방법과 대상 90
2. 사례 93
제5장 결론 119
참고문헌 123
ABSTRACT 127
〈표 2-1〉 키치의 정의 및 기능(연구자) 21
〈표 2-2〉 키치의 어원적 견해 22
〈표 2-3〉 키치의 유형 분류 26
〈표 3-1〉 키치의 특성 분류에 관한 선행연구 52
〈표 3-2〉 실내공간에 나타난 키치의 특성 52
〈표 3-3〉 실내공간에 나타난 디자인 기법에 관한 선행연구 62
〈표 3-4〉 실내공간에 나타난 키치적 표현의 디자인 기법 79
〈표 4-1〉 F&B공간 분류 84
〈표 4-2〉 F&B공간에 나타난 감성 요소에 관한 선행연구 88
〈표 4-3〉 F&B공간에 나타난 키치적 표현의 감성 요소 연구 사례분석 대상 91
〈표 4-4〉 사례분석틀 92
〈표 4-5〉 사례분석 1, 100%Chocolate cafe, 2003 93
〈표 4-6〉 사례분석 2, Olivomave, 2007 94
〈표 4-7〉 사례분석 3, Inamo restaurant, 2008 95
〈표 4-8〉 사례분석 4, SONG, 2009 96
〈표 4-9〉 사례분석 5, East Street, 2012 97
〈표 4-10〉 사례분석 6, Tao, 2005 98
〈표 4-11〉 사례분석 7, Chinadoll club, 2006 99
〈표 4-12〉 사례분석 8, Vanity nightclub, 2007 100
〈표 4-13〉 사례분석 9, Boca del Lobo Restaurant, 2008 101
〈표 4-14〉 사례분석 10, DreamBags-JaguarShose, 2011 102
〈표 4-15〉 사례분석 11, VOLAR, 2006 103
〈표 4-16〉 사례분석 12, LAN, 2007 104
〈표 4-17〉 사례분석 13, The majik cafe, 2008 105
〈표 4-18〉 사례분석 14, Germain, 2009 106
〈표 4-19〉 사례분석 15, Vanilli, 2009 107
〈표 4-20〉 사례분석 16, Le Cristal Room restaurant, 2004 108
〈표 4-21〉 사례분석 17, Bella Italia Weine, 2007 109
〈표 4-22〉 사례분석 18, Alice in Wonderland, 2010 110
〈표 4-23〉 사례분석 19, Blits, 2005 111
〈표 4-24〉 사례분석 20, Ammo Restaurant, 2012 112
〈표 4-25〉 사례분석 21, Ella Dining Room and Bar, 2007 113
〈표 4-26〉 사례분석 22, L'ldiot Restaurant, 2009 114
〈표 4-27〉 사례분석 23, Gitane, 2010 115
〈표 4-28〉 사례분석 24, Stork Restaurant, 2011 116
〈표 4-29〉 사례분석 25, Ozone Bar, 2011 117
〈그림 1-1〉 연구흐름도 17
〈그림 2-1〉 야스마사 모리무라, 고흐 '자화상', 1985 28
〈그림 2-2〉 야스마사 모리무라, White Marilyn 2, 1996 28
〈그림 2-3〉 최정화, Lighting Baskets, 2009 29
〈그림 2-4〉 최정화, Believe or Not, 2006 29
〈그림 2-5〉 최정화, 연극 '스페이스 치킨 오페라', 2010 29
〈그림 2-6〉 제프 쿤스, Balloon Dog-Blue, 2000 30
〈그림 2-7〉 제프 쿤스, Ribbon, 1997 30
〈그림 2-8〉 백남준, 최초의 디지털 작곡가 스콧 조플린, 1999 32
〈그림 2-9〉 백남준, 다다익선, 1998 32
〈그림 2-10〉 무라카미 다카시, Kinoko Isu, 2010 34
〈그림 2-11〉 무라카미 다카시, Tongari-Kun/Mister Ponity, 2000 34
〈그림 2-12〉 감성의 개념 38
〈그림 2-13〉 감성 요소의 특징 40
〈그림 2-14〉 클로드 모네, 수련 연못, 1900 44
〈그림 2-15〉 월리엄 모리스, Typefaces kelmscott press, 1897 44
〈그림 2-16〉 에드바르트 뭉크, 사춘기, 1894 46
〈그림 2-17〉 미스 반 데르 로에, Farnsworth House, 1950 46
〈그림 2-18〉 파블로 피카소, Les Demoiselles d'Avignon, 1907 46
〈그림 2-19〉 상텔리아, 신도시(citta nuova), 1914 46
〈그림 2-20〉 호앙 미로, 어릿광대의 사육제, 1925 48
〈그림 2-21〉 살바도르 달리, 기억의 고집, 1931 48
〈그림 2-23〉 로버트 벤츄리, 바나 벤츄리 하우스, 1964 49
〈그림 2-23〉 마이클 그레이브스, 포틀랜드 시청사, 1982 49
〈그림 2-24〉 찰스 무어, 이탈리아 광장, 1978 49
〈그림 3-1〉 Jenner Studio, Penhaligons Flagship Boutique, 2011 53
〈그림 3-2〉 Jaime Hayon, Camper store in Milan, 2007 54
〈그림 3-3〉 Yayoi Kusama, Louis Vuitton in London, 2012 55
〈그림 3-4〉 Rosenbaum Design, Melissa in Brazil, 2008 55
〈그림 3-5〉 Marcel Wanders, Villa Moda in Bahrain. UAE, 2008 56
〈그림 3-6〉 Jaime Hayon, Diesel Denim Gallery in New York, 2008 57
〈그림 3-7〉 Chameleon Visual, Louis Vuitton's in London, 2012 58
〈그림 3-8〉 Michael Neumann Architecture, 225 Forest Avenue in California 59
〈그림 3-9〉 Golucci International Design, Taiwan Noodle House 2... 60
〈그림 3-10〉 EDIT, Puma Social Club in Czech, 2012 61
〈그림 3-11〉 Nendo, Tokyo Baby cafe in Tokyo, 2010 63
〈그림 3-12〉 INABA and C-Lab, Sandwiched in New York, 2010 64
〈그림 3-13〉 Philippe Starck, Katsuya in Los Angeles, 2009 64
〈그림 3-14〉 Yuhkichi Kawai, Beijing Noodle NO.9 in Las Vegas, 2009 66
〈그림 3-15〉 Shed, Meat Liquor in London, 2010 67
〈그림 3-16〉 Nemaworkshop, D'espresso in NewYork, 2010 68
〈그림 3-17〉 Karim Rashid, Switch restaurant in Dubai, 2009 69
〈그림 3-18〉 Phillipe Starck, BON in Moscow, 2008 71
〈그림 3-19〉 Minas kosmidis, Fabrica Creaton in Komotini, 2012 72
〈그림 3-20〉 Philippe Starck, Maison Baccarat in Moscow, 2008 73
〈그림 3-21〉 Corvin Cristian, Atelier Mecanic in Romania 74
〈그림 3-22〉 Arne Quinze, L'Eclaireur in Paris, 2009 76
〈그림 3-23〉 Ayako Maruta, Diesel Denim Gallery in Tokyo 77
〈그림 3-24〉 Gitta Gschwendtner, Lik+Neon in London, 2010 78
〈그림 3-25〉 키치의 특성과 디자인 기법의 상관성 80
〈그림 4-1〉 현대 F&B공간에 나타난 키치적 표현의 감성요소에 따른... 118